내달 1일까지 4일간 순창고추장민속마을과 일품공원일원에서 개최되는 이번 축제는 볼거리, 체험거리 등 7개 분야에서 78가지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장류축제는 장류라는 민족고유의 음식재료를 테마로 해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로 연계한 전국 유일의 축제다. 독창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아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2년 연속 우수축제로 선정됐다.
특히 올해 축제는 가족단위 체험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다. 장류체험관에서는 고추장 만들기, 인절미, 튀밥, 떡볶이 만들기가 전문강사진의 참여하에 상시 운영된다.
올해 처음 토굴형 저장고에서 열리는 세계소스박람회는 세계의 각국의 소스와 관련된 요리를 만나볼 수 있다. 이외에도 남녀노소가 모두가 참여하는 임금님 진상행렬이 하루 2번 재현된다.
2015인분 순창고추장 떡볶이 만들기, 2015인분 순창 고추장 비빕밥 만들기도 흥미롭다. 올해부터는 또, 장류한옥 서치쇼와 장류마을 좀비레이스 등 야간 프로그램도 선보여 축제의 재미를 한층 높인다.
이외에도 뮤지컬 비빔밥, 윈드 오케스트라 등 격조 높은 다양한 문화프로그램도 가득이다. 관광객들 축제에 편리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순창읍 일품공원에서 민속마을까지 운행하는 무료셔틀택시도 주목할 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