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허희만 기자 =충남 홍성군은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처리로 주민들의 만족도와 신뢰도를 제고하고자 민원처리 스피드지수 평가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스피드지수는 민원 접수된 2일 이상 유기한 민원에 대한 서비스 단축 정도를 정량화 한 것으로 법정처리기간 대비 실제 처리한 기간의 단축정도를 지수화한 숫자로 지수가 높을수록 민원처리 속도가 빠름을 의미한다.
또한 적극적인 민원행정을 추진하지 못한 부진한 부서에 대해서는 보완책 등 대책 마련을 강구하도록 할 계획이다.
군은 부서별 스피드 지수 평가 외에도 민원담당 공무원 개인별로 민원 처리 속도를 측정하는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해 상반기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한 우수 직원을 발굴해 표창 및 시상금을 지급한 바 있다.
군은 민원사무의 신속한 처리는 민원인의 편의 증진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앞으로도 민원사무 처리기간 단축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발굴하고 추진해 민원행정 서비스의 질을 한층 더 고양시킬 계획이다.
김석환 홍성군수는 “공직자가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안되는 일이 없고,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되는 일이 없으므로, 민원인을 단지 민원인이 아니라 내 부모, 형제처럼 생각한다면 불친절할 수도 없고, 안된다는 불평도 있을 수 없다”고 말하면서, “신속한 민원처리로 고품격 민원행정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