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림여고 학부모 일반고 전환 반대 시위…경문고는 학부모 반대로 청문 불참

2015-07-06 14:22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이한선 기자 = 미림여고 학부모들이 재단측의 일반고 전환 방침에 반대하며 연일 시위에 나서고 있다.

미림여고 학부모들은 6일 청문이 열리는 서울교육청 앞에서 자율형사립고등학교 지정 취소 방침에 항의하면서 재단측의 일반고 전환 방침에도 강력 반발했다.

학부모들은 지난 3일에도 롯데관광개발 관련사인 동화면세점 앞에서 전환 반대 시위를 벌였다.

롯데관광개발은 미림여고 재단을 운영하고 있는 회사다.

학부모들은 일반고 전환 결정을 내린 재단 측에도 항의했다.

미림여고 학부모들은 “학생과 학부모 만족도는 만점으로 평가됐지만 교사들의 만족도가 낮게 나왔다고 하는데 이는 재단 측의 일반고 전환을 위한 입김이 작용한 것”이라며 “학교가 학부모와 상의도 없이 기말고사 전 일반고 전환을 일방적으로 통보했다”고 지적했다.

한 학부모는 “롯데관광개발이 운영하고 있는 미림여고 재단의 이사장이 연로하고 물려줄 자녀도 없어 수익이 나지 않는 자사고 운영에 관심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며 “절반 정도만 학생이 지원해도 학교 운영은 문제가 없고 모집 경쟁률이 낮아 운영이 어렵다는 것은 핑계일 뿐으로 학교 인수자를 찾아서라도 자사고 지위를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학부모들은 조희연 서울교육감이 자사고 폐지 정책에 따라 의도적으로 평가과정에서 불이익을 줘 청문 대상이 됐다고 항의하기도 했다.

학부모들은 “관악구에서 자사고가 없어지면 강남으로 이사를 갈 수도 없고 어떻게 하란 말이냐”며 “자사고와 일반고가 같이 갈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지 교육청이 없애기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날 경문고등학교는 학부모들의 반대로 서울교육청 청문에 참석하지 못했다.

홍운식 경문고 교장은 오전 청문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교육청으로 들어가려 했으나 앞에서 시위 중인 자사고 학부모들의 반대로 진입하지 못했다.

홍 교장은 “청문에 참석하려 했으나 학부모들이 반대해 들어가지 못했다”고 말했다.

경문고는 장훈고, 세화여고, 미림여고와 함께 올해 서울교육청의 자사고 평가에서 기준 점수에서 미달해 청문 대상이 돼 지정취소 위기에 놓여 있다.

서울자사고교장연합회는 교육청의 평가에 대한 부당하다며 지난달 29일 4개 학교가 서울교육청의 청문에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지만 입장이 바뀌었다.

자사고교장연합회 회장인 오세목 중동고 교장은 이날 서울교육청 앞 자사고 학부모들의 지정 취소 반대 집회에 참석해 기자들에게 “미림여고가 일반고로 전환하기로 해 청문 참석을 학교의 독자 결정에 맡길 수밖에 없게 됐다”며 “앞으로 청문 등 절차에 대한 검토를 더 거쳐 대응 방안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미림여고의 일반고 전환 결정으로 다른 학교들의 위기감이 커지면서 독자적으로 청문에 참석하겠다는 결정을 막기가 어려워졌다는 취지다.

자사고 교장과 학부모들은 미림여고 재단의 일반고 전환 결정으로 존폐에 대한 우려가 커진 것으로 관측된다.

오세목 교장은 집회에서 학부모들을 대상으로는 “다른 학교도 미림여고와 같은 사례가 일어나지 말란 법이 없다”며 “조희연 교육감이 세금 한 푼 쓰지 않고 다양한 교육을 시도하고 있는 자사고 말살 정책은 부당하다”고 강조했다.

이현란 서울자사고학부모연합회 회장(세화여고 학부모)은 “경문고 교장께는 죄송하지만 평가가 부당해 청문 참석 불참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날 자사고 학부모들의 학부모들의 집회에는 500명이 모여 교육청의 4개 학교 지정취소 추진에 대해 반대했다.

이들은 자사고 폐지만을 위한 편향된 교육청 평가결과를 인정할 수 없고 청문을 거부한다고 강조했다.

학부모들은 이번 평가가 타당성과 공정성이 결여됐다며 수월한 교육과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자사고가 공교육의 한 축으로 조희연 교육감이 자신의 이념 잣대로 자사고를 흔드는 행위에 대해 강력하게 공동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미림여고는 청문대상 통보 이후 재단측이 학생 모집의 어려움으로 인한 경영의 악화를 이유로 일반고 전환을 결정했다.

2011년 용문고와 동양고가 자사고 자진 취소를 결정한 이후 4년만에 25개 자사고 중 미림여고가 자진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미림여고의 자사고 전환도 학부모들이 강력 반발할 경우 쉽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돼 자진해 지정 취소 요청을 하기 보다는 수동적으로 교육청의 지정취소 요청과 교육부의 동의를 기다리는 방식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경문고와 미림여고 대상 청문은 궐석으로 진행됐다.

7일에는 세화여고와 장훈고 대상으로 청문이 열릴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