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최주호 기자 =경북도와 포항시가 주최하고, 한국로봇융합연구원이 주관하는 ‘제17회 한국지능로봇경진대회’ 참가신청을 오는 7월 7일까지 접수한다.
올해로 17회를 맞는 한국지능로봇경진대회는 국내 최대 규모와 역사를 자랑하는 자유 공모 방식의 창작 로봇 대회로 오는 10월 23~25일 3일간 포항 ‘만인당’ 에서 개최된다.
대회는 단순한 기능경연대회의 성격을 벗어나, 로봇기업체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대회 수상팀의 우수한 로봇기술이 기업체에 기술이전 되어 제품화 되는 기술거래의 장으로 운영된다.
또 우수 인재들을 발굴해 연구원 및 로봇기업체의 연구 인력으로 채용되는 등 로봇인력 채용의 장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이와 함께 퍼포먼스로봇 부문의 대표 공연작품들은 지역축제 순회공연을 통해 로봇대중화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오는 8월에는 서류심사 통과팀을 대상으로 로봇 관련 특허교육을 실시하고 출품작에 대한 기술 상담을 시행해 출품작의 수준을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로봇 투어버스, 역대 수상자 초청강연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및 부대행사 확대를 통해 일반 관람객들도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축제형 대회로 진행될 예정이다.
신청을 원하는 학교, 연구소, 기업체는 1인 이상~5인 이하의 팀을 구성해 한국로봇융합연구원 홈페이지(www.kiro.re.kr)를 통해 신청서 및 개발 계획서를 접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