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나눔축제한마당추진위원회(위원장 공문준·이하 추진위)는 오는 5월 16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천안종합운동장 오륜문광장에서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2015 나눔축제 한마당’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단체나 가정에서 버리기 아까운 물건들을 제공받아 저렴하게 판매하고 수익금을 어려운 이웃이나 기관에 기부하는 형식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판매하고 남은 물건은 희망하는 기관이나 개인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추진위는 지난해 말부터 이번 축제를 준비하면서 참여 단체 모두가 추진위원으로 주체적인 활동을 통해 서로 의견을 나누고 조율하면서 행사를 준비해왔다.
현재 40개 단체가 참여하기로 결정되었으며 계속해서 참여자를 모집할 계획으로 시민들의 접수를 받고 있으며, 100개의 단체 참여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이 나눔 축제에 지역사회의 문화예술인들도 재능기부로 함께 동참하면서 다양한 체험행사도 열린다. 재능기부를 통해 지역사회와 시민이 서로 소통하고 공감하는 장을 마련하여 진정한 시민주도 축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시민이 함께 즐기는 예술과 시장이 하나로 만나 생필품과 농특산물 등을 판매하며 소비자가 가격을 결정해 구매하는 프리마켓과 자유 판매대가 함께 운영된다.
또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가족그림대회와 더불어 함께 즐길 수 있는 ‘현상범을 잡아라’, ‘사행시 짓기’, ‘무료 검진’, ‘자동차 소독코너’, ‘에어바운스’ 등이 준비됐다.
중앙무대에선 지역의 예술가들의 재능기부로 꾸며지는 문화공연이 진행되며 경매잔치 등도 함께 운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