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외과에 따르면 특히 겨울철에는 목을 덮는 옷차림으로 인해 사각 턱이 더욱 도드라져 보이면서 미용적인 면에서 사각턱보톡스 시술을 고려하는 이들이 늘어난다.
압구정 메이드미성형외과(mademe plastic surgery) 박진형 원장은 “겨울철 두꺼운 옷차림은 얼굴을 더 크고 각 져 보이게 만들기 때문에 유독 겨울철에 사각턱보톡스 시술 환자들이 늘어난다”고 전하며, “사각턱은 유전적으로 얼굴 뼈가 큰 경우도 있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 이를 갈거나 어금니를 습관적으로 힘주어 무는 습관 오징어나 껌을 씹는 습관 등으로 인해 저작근이 발달되어 얼굴형이 넓적하고 각 져 보이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이렇게 저작근으로 인해 사각 턱이 된 경우에는 턱 근육의 과도한 사용을 막아 근육을 퇴출시킴으로써 얼굴형을 갸름하게 만들어 주는 ‘사각턱보톡스’시술이 효과적이다.
보톡스는 본래 보툴리눔 톡신이라는 신경독소로, 발달한 근육의 움직임을 일시적으로 마비시켜 근육의 축소를 유도하는 주사 시술이다. FDA승인을 받은 미국 앨러간사의 정품 보톡스와 영국 정품 디스포스가 있으며 KFDA 승인을 받은 보톡스로는 국산 태평양사의 메디톡신과 휴젤파마사의 보툴렉스가 있다.
통상 시술 후 효과가 3~6개월간 지속되며 반복적으로 시행할수록 그 효과가 더욱 커지고 효과도 오래 지속되는 결과를 볼 수 있다. 시술 후에는 약 2주 정도간 얼굴 부위 마사지나 경락 등은 피하는 것이 좋고, 껌이나 오징어, 쥐포, 질긴 고기 등을 즐겨 먹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박진형 원장은 “보톡스 주사 시술은 남녀 모두에게 효과적인 시술로서, 사각턱 근육이 많이 발달한 경우나 근육의 비대칭이 있는 경우, 또 사각턱 수술 후에도 효과가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에도 시행하여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하지만 시술 시 반드시 정품 보톡스를 정량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믿음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신뢰도 높은 병원을 찾는 것이 안전하게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