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필러는 수술하지 않고도 콧대와 코끝을 올려주어 수술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짧은 시술과 빠른 회복으로 시간적 여유가 없는 사람들에게 선호되는 시술이다.
하지만, 코필러는 반고체 상태의 필러제를 주사하는 방식의 시술로, 주사시의 강한 압력으로 인해 필러제가 피부 미세혈관을 타고 들어가는 경우나, 필러제를 잘못된 피부층에 주사하는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또, 콧대나 코끝의 높이는 높이는데 한계가 있어 콧볼이 넓은 경우 콧볼 축소를 위해 또 다른 시술을 추가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특성이 있다고 지적된다.
코성형 효과를 내는 다른 방법인 한방 코성형은 녹는실(매선실)을 골막으로 삽입하는 방식의 시술이다. 조직 내에서 실이 녹으면서 조직의 증식을 유도하고, 코의 모양을 교정해주게 된다. 골막까지 깊이 매선침을 자침하는 기술을 통해 발생한 상처가 수복되면서, 골막증식이 유도돼 코뼈의 모양이 좋아지는 효과와 자가조직 증식으로 높이가 높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또한 별도의 회복기간 없이 일상생활 중 자연스러운 변화를 얻을 수 있어 바쁜 직장인이나 결혼을 앞두고 시간적 여유가 없지만 자연스럽게 예뻐지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찾는 시술로 꼽힌다.
동백미즈한의원의 정미림 원장은 "한방코성형은 개인의 조직 생성 능력에 따라 효과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어 약간의 추가시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때문에 미스코나 하이코 시술과 비슷해 보이지만, 제대로 된 매선 침 시술을 받는다면 대부분 3~5회 정도 시술에 반영구적으로 만족스러운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특히 남자 코성형의 경우 여자와는 달리 코가 휘어있는 경우가 많아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휘어진 부분은 채워주고 치우진 부분의 근육을 재배열해 모양을 잡아주는 교정까지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보형물을 이용한 수술이 아니므로 시술자에 따라 효과나 유지기간 등이 달라질 수 있어 병원을 선택할 때 신중을 기하는 것이 좋다는 지적도 있다. "시술 경험이 적은 의료진에게 시술 받는 경우 모양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염증 등으로 인해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즉각적인 효과를 위해 매선 침과 함께 필러를 병행한 후, 리터치를 권유하는 병원도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
정미림 원장은 "매선침 시술의 경우 개인별 코의 특징이나 피부 타입 등에 따라 실의 종류, 자입 방향, 시술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시술 받는 것이 좋다"며, “동백미즈한의원은 1만 건 이상의 시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100% 침 시술을 진행해 낮은 코뿐만 아니라 매부리코, 휜코, 비절개 콧볼 축소는 물론 보형물이나 자가진피 코성형 부작용 케이스도 재건이 가능해, 코성형과 코 재수술을 고려하고 있는 이들에게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