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윤곽 수술은 돌출된 광대와 사각턱을 교정해, 정면은 물론 측면까지 갸름하고 작아 보이면서 입체적인 얼굴로 만들어 주는 수술이다. 보통 얼굴이 크고 각이 져 보이는 경우, 눈, 코, 입과 같은 이목구비는 예쁘나 얼굴이 큰 경우, 한 가지 수술만으로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에 안면윤곽수술을 선택하게 된다.
원진성형외과에서는 “안면윤곽 수술로 얼굴 뼈를 절제해 얼굴의 전체적인 크기를 줄일 수는 있으나, 이 수술만으로는 본래 가지고 있던 얼굴살이나 근육 등의 연부조직이 줄지는 않고, 개인에 따라 볼처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수술 후 볼처짐이 생기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수술 후 뼈의 크기가 작아져 피부가 늘어나기 때문이고, 두 번째는 수술 후 남은 얼굴의 지방으로 인해 피부가 처지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에는 리프팅을 통해 처진 볼살을 해결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원진성형외과는 “안면윤곽 수술은 환자 개인의 이미지와 이목구비 등 여러 가지 특성을 고려하여 진행하는 것은 물론, 본인의 얼굴 형태에 맞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며, “안면윤곽 수술을 집도하는 의료기관과 의료진의 수술경험을 확인하고 충분한 상담을 거친 뒤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