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UN 인권결의안 통과, 전쟁억제력 강화할 것"…핵실험 가능성 언급

2014-11-20 14:02
  • 글자크기 설정

북한이 20일 인권문제를 국제형사재판소(ICC)에 넘기도록 권고하는 내용의 인권결의안이 유엔에서 통과된 것을 '정치적 도발'이라며 전쟁억제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TV 캡쳐]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북한이 20일 인권문제를 국제형사재판소(ICC)에 넘기도록 권고하는 내용의 인권결의안이 유엔에서 통과된 것을 '정치적 도발'이라며 전쟁억제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 외무성은 이날 대변인 성명에서 "인민대중 중심의 사회주의 제도를 전복하려는 목적으로 미국이 주도한 이번 결의의 강압 통과를 전면 배격한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북한은 이어 "미국의 대조선 적대행위가 우리로 하여금 새로운 핵시험(핵실험)을 더는 자제할 수 없게 만들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의 무력간섭, 무력침공 책동에 대처한 우리의 전쟁 억제력은 무제한 강화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이는 북한이 앞으로 상황에 따라 제4차 핵실험 등 무력도발을 강행할 수 있다는 위협으로 해석된다. 앞서 최명남 외무성 부국장도 인권결의안이 통과된 직후 "우리 국가사회제도를 전복하기 위한 미국과 그 추종세력의 반공화국 인권 소동은 핵시험을 더는 자제할 수 없게 만들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성명은 미국이 유럽연합(EU)과 일본을 앞세우고 국제사회에 압력을 행사해 인권 결의안을 통과시켰다고 주장하고 이번 결의안은 "탈북자의 증언이라는 허위날조 자료들을 모아놓은 모략 문서에 기초한 악랄한 비방중상으로 일관됐다"고 지적했다.

성명은 북측이 인권 분야에서 국제사회에 협력 의지를 분명하게 밝혔음에도 미국 등이 이를 거부해 "인권대화는 물론 대화 일반과 교류협력의 문을 스스로 닫아버렸다"고 강조했다.

이로써 인권결의안 표결에 앞서 논의됐던 스타브로스 람브리니스 EU 인권특별대표와 마르주키 다루스만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의 방북도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보인다.

성명은 이어 "미국의 인권 공세는 공화국을 인권유린지대인 것처럼 매도해 무력간섭의 명분을 마련하자는 데 목적이 있다"며 "인권결의 채택으로 초래되는 모든 후과는 전적으로 채택의 주모자와 하수인들이 책임지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