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로봇경진대회는 미래 로봇 인재 발굴과 로봇마인드 확산을 위해 지난 2010년부터 개최해 왔으며, 이번 ‘제5회 부산로봇경진대회’는 8월 14일부터 8월 16일까지(3일간) BEXCO에서 로봇경연, 로봇설계 및 미션수행, 로봇 체험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될 계획이다.
이번 행사는 부산시와 부산시교육청이 공동주최하고, 동명대학교 산학협력단 해양로봇교육기술연구소,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동남권지역본부 해양로봇센터, (사)부산로봇산업협회, 부산교육연구정보원이 공동주관한다. 행사는 일반로봇을 이용하여 댄스, 배틀, 미션창작 등을 수행하는 ‘경연’ 분야, 수중 환경에 맞게 해양로봇을 제작하고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는 ‘해양’ 분야, 지능형 로봇을 설계 및 제작하여 지능 능력이 우수한 로봇의 순위를 선정하는 ‘로봇캡스톤챌린지’ 분야, 가족단위로 참가해 직접 로봇을 조립해 보는 ‘가족체험’ 분야 등으로 마련된다.
특히, 올해 대회는 지난 4회 대회때 시범종목으로 진행된 로봇캡스톤챌린지 대회를 정식종목으로 확대 추진하여 우수 로봇기술 기업 연계 및 로봇 창업 진출 기회 확대 등 로봇산업화 추진의 중간단계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진행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로봇경진대회는 미래 성장 동력의 핵심인 로봇산업 육성을 위한 로봇인재 양성과 로봇마인드 확산을 위해 개최하는 행사로, 참가자는 물론 일반 시민도 로봇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면서, “제5회 부산로봇대회에 관심 있는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