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 한 민영기업이 영국의 165년 전통의 백화점 인수를 타진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져 화제다.
중국 신징바오(新京報)가 2일 영국 BBC 등 외신을 인용해 장쑤성 민영기업 싼바오(三胞ㆍ Sanpower) 그룹이 4억5000만 파운드를 투자해 영국 전통백화점 하우스 오프 브레이저를 인수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앞서 싼바오는 하우스오브프레이저 측과 해당 브랜드의 중국내 프랜차이즈 운영권과 관련해 논의한 적 있으며, 이번 인수 건도 싼바오그룹 측이 주동적으로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싼바오 그룹 측은 "이 소문은 확정된 소식과 결과가 아니다"며 "만약에 실제로 인수하게 된다면 그룹 차원에서는 비교적 커다란 호재지만 현재까지는 이와 관련해 많은 것을 밝히기 힘들다"고 전했다. 하우스오브프레이저 측도 이번 인수합병과 관련된 답변을 피했다.
이번 인수합병이 성공적으로 성사되면 싼바오 그룹은 중국 본토기업으로는 최초로 영국 유통상을 인수한 중국 기업이 된다.
싼바오 그룹은 중국 500대 기업에 드는 대표적인 중국 유통업체로 산하 100여개 기업을 운영하고 3만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 창립자이자 현재 회장직을 맡고 있는 위안야페이(袁亞非)는 과거 5년간 공무원으로 근무하다가 그만두고 1993년 산바오그룹을 창설해 부동산 유통업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며 회사를 키웠다.
하우스오브프레이저는 영국 런던에 본사가 있는 165년 전통의 고급 백화점으로 영국 전역에 60개 매장을 가지고 있다. 한때 경영난을 겪었지만 최근 들어 다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014년 중국 기업 해외인수합병 사례
1월 푸싱그룹, 10억유로에 포르투갈 보험사 Caixa Seguros 지분 80% 인수
레노버, 23억달러에 IBM 서버사업 부문 인수
레노버, 29억달러에 IBM 모토로라 모바일 인수
공상은행 7억7000만달러에 남아프리카 스탠다드은행 글로벌 사업부문 인수
3월 둥펑자동차, 11억유로에 PSA 푸조·시트로앵 지분 14% 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