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숍'='전속매장', 팝업스토어=‘반짝매장’ ‘메디텔’ 대신 ‘의료관광호텔’

2014-03-04 15:31
  • 글자크기 설정

국립국어원 말다듬기위원회, 다듬은 말 선정 발표

아주경제 박현주 기자 ='가맹점 매장'을 뜻하는 '브랜드숍(brand shop)'을 갈음할 순화어로 '전속매장'이 선정됐다.

 국어원은 지난 1월 15일~2월 12일 우리말 다듬기 누리집 '말터'(malteo.korean.go.kr)를 통해 '다듬은 말' 제안을 받아 이같이 결정했다고 4일 밝혔다.

'브랜드숍'은 한 회사와 가맹점 계약을 맺고 그곳에서 제공하는 제품만을 판매하는 상점을 뜻하는 말로 널리 쓰여 왔다.

 또 '짧은 기간만 운영하고 없어지는 상점'을 일컫는 '팝업 스토어(pop-upstore)'는 '반짝매장으로, '메디신(medicine)'과 '호텔(hotel)'을 합쳐 '의료관광형 숙박시설'을 뜻하는 '메디텔(meditel)'은 '의료관광호텔'로 각각 다듬었다.

국어원은 국민 의견을 받아 외국어ㆍ외래어, 지나치게 어려운 용어를 쉽고 쓰기 좋은 우리말로 다듬는 사업을 벌여 왔다. 말터 누리집에서 다듬은 말로 선정된 단어를 제안한 사람에게는 소정의 상품권이 지급된다.

지금까지 다듬은 말들은 국어원 누리집 내 '말터'의 '이렇게 바꿨어요!' 난에서 찾아볼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