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서비스산업은 지식을 집약적으로 생산・가공・활용하고 타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산업을 말한다. 최근 성공적 정보화로 전 산업의 IT융합이 새로운 지식기반산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고부가가치로 주목받고 있는 등 지식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고령화, 출산율 저하, 1인 가구 증가 등 잠재 수요 발생에도 불구하고 지식서비스 활용도는 저조한 실정이다. 또 무역적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정도로 지식서비스 산업의 공급역량이 낮고, 업계를 아우르는 협의체가 활성화 되지 않는 등 정부지원이 미흡한 상황이다.
이에 지경부는 지식서비스산업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함과 동시에 타 산업의 생산성 향상에도 크게 기여한다고 판단, 이를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다.
먼저 수요확충을 위해서 제조업과 연계된 고부가가치 新서비스를 발굴하고 체계적으로 육성함으로써 제조-서비스 동반성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지식서비스의 가치를 인정하는 사회 풍토 조성을 통해 서비스 가치 확립 및 인식을 제고하고, 서비스 관련 법·제도를 개선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공급기반 강화를 위해서는 새로운 컨설팅기업 육성,지원과 디자인 활용기반을 확충하는 등 선도 지식서비스 업종을 육성한다. 이와 더불어 업종별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R&D예산 중 지식서비스분야의 혁신을 위한 투자 비중을 늘리는 등 연구개발 지원에 힘쓸 예정이다.
끝으로 산업기반 구축을 위해 기관별로 역할을 구분해 지식서비스 연구조직을 활성화하고 해외진출 기반조성 및 통계인프라 확충에 앞장서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지경부 관계자는 “미래신성장동력으로 부각되고 있는 지식서비스를 적극 발전시키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