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안양 관양지구 조감도. |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조성하는 안양관양지구로, 경기도 안양시 관양동 일원에 위치하며 전체 면적은 58만5000㎡에 이른다. 이 곳에 건설되는 주택은 모두 3942가구다.
이 중 LH가 이달말 공급예정인 B-1블록은 공공분양주택 1042가구가 공급된다. 주택형은 전용면적 74㎡ 225가구, 84㎡ 817가구로 구성되며 2012년 말 입주 예정이다.
관양지구는 관악산 자리에 자리잡은 천혜의 주거단지로 지구 서쪽에 관악산 산림욕장이 인접해 있는 친환경 신주거벨트 지역이다. 또 안양시내에서 3㎞ 내의 거리로, 기존 시가지와 과천을 잇는 중심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위치다.
지구 인근 북쪽으로는 관악산, 동쪽 청계산, 남서쪽 수리산 등이 솟아있고, 중앙은 낮고 평탄해 전체적으로 타워형의 분지 지형을 이루고 있다. 지구 서쪽에 관악산 산림욕장이 인접해 있다.
지구 내에도 문화공원, 어린이공원, 소공원 등 다양한 공원과 풍부한 녹지공간이 조성될 예정이다. 특히 B1블록은 지구내에서도 북쪽에 위치해 있어 관악산과 좀 더 가까운 편이다.
강남과 사당, 수도권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편리한 교통환경도 자랑한다. 지구 남쪽에는 1번 국도와 판교로 연결되는 관악로(국지도 57호선), 지구 동쪽으로는 서울~군포로 이어지는 47번 국도가 연결돼 있다. 지구 북측으로는 2015년 개통예정인 제2경인고속도로가 건설될 예정이며, 지구 주변 500m 안에 4호선 인덕원역과 과천대로가 인접해 있다. 인근에 의왕~과천~봉담간 도시고속화도로도 위치해 있다.
지구내 초등학교가 신설되고 지구 인근에 대림대, 안양과학대, 관양 초·등·고 등 다양한 교육시설이 갖추어져 있으며 이마트, 롯데마트, 안양 농수산물 도매시장, 한림대 성심병원 등 풍부한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청약자격은 전체 가구가 전용면적 85㎡ 이하인 만큼 입주자모집공고일 현재 서울, 경기, 또는 인천지역에 거주하는 무주택세대주여야 한다. 또 입주시(2012년 5월)까지 무주택세대주 요건을 유지해야 한다.
동일순위 경쟁시 입주자모집공고일로부터 안양시에 거주한 기간이 긴 청약자에게 우선공급한다.
LH관계자는 "안양관양지구는 안양시 관악로와 연결되고, 안양~서울간 과천대로가 단지 동쪽으로 지나가며, 단지로부터 500여m 부근에 위치한 지하철 4호선 인덕원역 이용이 편해 이전부터 분양 희망자들이 큰 관심을 가져왔다"며 높은 분양률을 자신했다. (031)250-8380~6
jsy@aj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