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지식재산 스타트업 경진대회' 참가기업 모집...다음달 말까지 접수

2024-04-14 12:00

2024 지식재산 스타트업 경진대회 포스터[사진=특허청]

특허청은 신용보증기금, 은행권청년창업재단, 한국발명진흥회와 함께 이달 15일부터 다음달 31일까지 '2024 지식재산 스타트업 경진대회' 참가기업을 모집한다고 14일 밝혔다. 

올해로 5회째인 이 대회는 국내 최대 규모의 창업경진대회인 '2024 도전! K-스타트업'의 본선 진출권을 부여하는 예선 대회다. 성장 가능성이 높은 초기 창업기업을 발굴하고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식재산을 보유한 예비창업자나 3년 이내 창업기업으로 누적 투자유치금액이 30억원 이하면 경진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지식재산 스타트업 경진대회는 기업이 보유한 지식재산 중심의 서면평가와 국민참여평가, 발표평가를 거쳐 총 15개의 우수 지식재산 창업기업을 선발한다. 수상 기업에는 특허청장상을 비롯해 총 1800만원의 상금이 지원되고 투자유치 컨설팅과 설명회, 도전 K-스타트업 범부처 통합 본선 진출권도 주어진다.

지난해 대회에서는 총 13개 창업기업이 통합 본선에 진출해 466억원 상당의 자금을 확보하는 등 창업기업의 성장 등용문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특히 홍채인식 보안시스템 개발업체인에이제이투는 왕중왕전에서 장려상 수상을 바탕으로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 참가하기도 했다.

강윤석 특허청 아이디어경제혁신팀 과장은 "우수한 지식재산을 바탕으로 창업에 도전하는 기업의 성공을 위해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지식재산 사업화 및 투자유치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창업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참가 신청이나 자세한 내용은 한국발명진흥회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