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한미정상회담이 평화 분수령...북미대화 재개 최선 다할 것"

2021-05-13 13:50
"北도 협상 테이블로 나오길"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13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국립외교원·통일연구원·국가안보전략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한 학술회의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 = 통일연구원 제공]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오는 21일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이 한반도 평화 진전에 '분수령'이 될 것이라며 북미대화 재개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장관은 북한을 향해 "협상 테이블로 나오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장관은 13일 통일연구원·국립외교원·국가안보전략연구원이 공동으로 개최한 학술회의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한반도 평화를 향한 실질적인 행동과 성과로 이어지기 위해 남은 것은 '속도'와 '여건'"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5월21일로 예정된 한미정상회담이 큰 분수령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회담을 통해 북한이 협상 테이블로 다시 나와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해법이 모색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장관은 "미국에도 북미대화를 조기 재개하는 실질적 계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행정부의 새 대북정책에 대해서는 "정부의 구상과 일맥상통하는 점이 많다"며 "이번 대북정책 검토 결과뿐 아니라 향후 추진 과정에서도 우리 정부의 입장이 충분히 존중되고 우리 정부의 역할을 나름 확보할 수 있다는 기대를 갖게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장관은 "구체적으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정책의 목표로서 명시한 것에 대해 "그동안 '판문점선언'과 싱가포르 북미합의의 과정에서 있었던 대북정책의 토대를 계승하겠다는 미 정부의 입장이 반영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장관은 "이 시점은 남북관계의 발전과 후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의 성패를 결정할 매우 중요한 기로"라며 "남북미가 근본적 문제 해결에 한 발 더 다가서는 진화된 평화의 역사를 함께 만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