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대구시장, “공시지가 현실화” 속도 조절 필요 주장

2021-04-12 18:29
오세훈 서울시장, 원희룡 제주지사에 이어 대구시 확대 간부회의에서
대구시, 금융 취약계층의 경제적 자립 지원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권영진 대구시장. [사진=대구시 제공]

대구시는 12일 영상회의로 열린 대구시 확대 간부회의에서 권영진 대구시장이 “공시지가가 올라가면 세금뿐만 아니라 의료보험 등의 부담도 증가한다”라며, “장기적으로 공시지가를 현실화해야 하지만 급격한 현실화로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이 커져 이를 완화하기 위한 대안 마련과 중앙정부에 속도 조절을 건의하는 등의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라는 의지를 밝혔다고 12일 전했다.

이는 오세훈 서울시장, 원희룡 제주지사, 조은희 서울 서초구청장이 정부에 합리적 산정을 요구한 데 이어 권영진 대구시장도 12일 확대 간부회의에서 밝힌 것이다.

앞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조은희 서울 서초구청장도 공동기자회견에서 "정부는 공시가격을 전면 재조사하고, 부동산 가격공시에 대한 결정권을 지방자치단체로 이양하라"라고 요구했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취임 이후 공시지가와 관련해 정부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였다. 정부의 공시가 인상을 재조사하고, 정부의 급격한 공시가격 인상에 대해 공식적으로 반기를 들었다.

또한 권 시장은 대구시 확대 간부회의에서 앞서 보고된 대구형 안전속도 5030 정책에 대해 “차량 운행속도를 10㎞/h만 낮춰도 사망률이 50%가 낮아진다. 대구시가 지난 5년간 각고의 노력으로 연간 교통사고 사망자를 최대 180명에서 두 자리로 떨어뜨렸다”라며, “시민의 생명과 안전 문제는 타협할 수 없는 문제이며, Slowcity가 좋은 도시라는 원칙에 따라 초기에는 시민들이 다소 불편하더라도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원칙대로 시행할 것”을 주문했다.

김정섭 대구시 대변인은 “코로나19 4차 대유행에 대비해 순간의 방심으로 1명이 확진되면 천 명 이상이 진단검사를 받고, 200명에서 500명의 자가격리자가 발생하는 등 엄청난 사회적 비용과 인력 손실이 발생한다”라고 권 시장이 강조했다. 이어 “오늘부터는 증상 유무와 상관없이 보건소 선별진료소(예약 필수)에서도 임시선별검사소와 같이 무료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는 만큼 시민들의 선제적인 진단검사와 방역수칙 준수를 부탁한다”라고 권 시장의 당부가 있었다 전했다.
 

DGB금융그룹, 한국지역자활센터협회 대구지부, 대구시가 금융 취약계층의 경제적 자립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12일 체결했다. [사진=대구시 제공]

한편, 대구시는 DGB금융그룹, 한국지역자활센터협회 대구지부와 12일 ‘저소득 금융 취약계층, 금융 신용관리 및 공공일자리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최태곤 DGB금융지주 지속가능경영총괄 전무, 황성준 DGB금융지주 CSR추진부 부장, 손수진 한국지역자활센터 대구지부장, 정한교 대구시 복지정책과장이 참석해 금융 취약계층의 경제적 자립기반 조성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복지정책과 강경희 생활보장팀장은 “협약의 주 내용은 DGB금융그룹에서 지역자활센터 참여자에게 자산관리 교육 및 1:1 맞춤형 상담을 지원하고 무더위철 얼음물 배부사업을 위탁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협약을 통해 DGB금융그룹은 금융위기 극복을 위한 자산관리 교육을 전담하고 일자리 관련 예산을 지원하며, 대구시와 한국지역자활센터협회 대구지부는 대상자 선정과 교육 및 상담 그리고 일자리 지원 등 사업 전반의 추진을 담당한다”라고 전했다.

이 협약으로 코로나19 장기화와 고용불안으로 불법사금융 및 채무 문제 등 여러 상황에 대비한 교육과 1:1 개인 맞춤 교육으로 금융 취약계층의 빈곤 악순환 방지와 자립기반 조성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일자리 지원사업은 DGB금융그룹의 재원으로 마련한 생수를 지역자활센터에서 얼음물로 만들어 무더위에 지친 시민들에게 배부하는 사업으로 저소득층의 일자리 제공 및 무더위에 지친 시민들을 지원하는 일거양득의 사업이 될 전망이다.

정한교 대구시 복지정책과장은 “신용과 금융 문제로 고민하는 저소득층에게 DGB금융그룹의 지원은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대구시는 앞으로 저소득층의 사회적·경제적 자립을 위해 지역의 여러 기관과 다양한 협력체계 구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