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초강수 "미국 홍콩 문제 등 내정 간섭하면 무역협상 파기"

2020-06-27 10:10
WSJ 보도..."무역합의, 美내정간섭 없어야 이행하는 것"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책임론에서 비롯된 미·중 간 갈등이 무역, 기술, 금융 등 전방위적으로 확산하는 가운데 중국이 미국에 홍콩과 위구르 문제 등에 대한 미국의 내정 간섭이 선을 넘어설 경우 미·중 1단계 무역합의가 위험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6일 보도했다. 

WSJ는 이날 소식통을 인용해 무역합의를 이행하겠다는 약속은 미국의 내정 간섭이 없는 조건 아래에 지켜지는 것이라고 전했다. 

소식통들은 미국 당국이 전날 중국의 홍콩 자치권 억압을 지지한 개인과 기업에 제재를 부과하는 내용의 '홍콩자치법'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면서 이러한 움직임이 중국의 심기를 건드렸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국은 그간 홍콩 문제를 둘러싸고 미국에 내정간섭을 중단하기를 촉구해왔다. 지난 17일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양제츠 중국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회담을 가졌을 때도 중국은 홍콩·대만·위구르 등 내정 문제에 미국이 간섭하지 말라고 강한 불만을 표시한 바 있다. 

WSJ는 양 정치국원이 1단계 무역협정을 이행하겠다는 약속을 재차 확인하면서도 양국이 "함께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중국 정부의 한 관계자는 양제츠의 이같은 발언은 "미국 측이 너무 많이 간섭하는 것을 자제해야 한다는 의미"라며 "선을 넘어서면 안 된다"고 설명했다.
 

류허 중국 부총리. [사진=AP·연합뉴스]

WSJ는 또 회담 직후 이튿날 류허 중국 부총리가 내놓은 발언도 주목해야 한다고 전했다. 류 부총리는 지난 18일 상하이에서 개막한 루자쭈이 금융포럼에서 "미·중 양국은 마땅히 여건과 분위기를 조성하고 간섭을 배제함으로써 공동으로 중미 1단계 무역 합의를 이행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일부 중국 관계자들은 류 부총리가 '여건과 분위기를 조성하라'고 강조한 부분을 미국을 겨냥한 경고 메시지로 해석했다. 중국이 1단계 무역 합의를 이행할 의향이 있지만 상대인 미국이 자국을 적대적으로 대하고 전방위적인 압박을 계속 가한다면 미국 상품 대량 구매를 핵심으로 한 합의 이행이 순조롭지 않을 수 있음을 상기시켰다는 설명이다. 

한편 코로나19 사태 이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에 책임을 돌리고 또 홍콩 국가보안법과 위구르족 인권 탄압 문제 등을 거론하며 중국을 압박하고 있다. 

전날 미국 상원이 홍콩 자치권을 침해한 중국 관리에 대한 제재를 의무화한 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데 이어 이날에도 미국은 홍콩 문제에 책임이 있는 중국 관리들에 대해 비자를 제한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184년 중·영 공동선언(홍콩반환협정)에서 보장된 홍콩의 고도의 자치권을 훼손하거나 인권과 기본적 자유를 침해하는 데 책임이 있거나 연루됐다고 여겨지는 전·현직 중국 공산당 관리들에 대한 비자 제한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다만 미국은 구체적으로 누가 제재 대상이 됐는지 확인됐냐는 질문에 답변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