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경제 회복 위한 규제 완화·고용 유연성 건의…대통령도 동의"

2020-05-28 18:40
"윤미향 논란, 위안부 보상에 할머니 입장 배제돼 생긴 일"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8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오찬 회동에서 "경제를 살리기 위한 기본 방법은 기업이 투자하고 고용을 늘리는 것인데, 기업이 제대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오찬 회동을 한 뒤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규제 완화·글로벌 기준에 맞는 세제라던지, 반(反)기업 정서가 없어지고 고용 유연성이 있어야 리쇼어링(Reshoring·공장 등의 본국 회귀)이 유지되고 그래야 국내 일자리가 느는 것 아니냐, 그런 점을 정부가 각별히 관심 가져달라"고 말했고, 이에 문 대통령이 그 부분에 대해 동의했다고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과 관련해 "지금 3차 추경을 하게 되면 국가부채 비율이 45%가 넘어서서 국가신인도에 영향을 주고, 오히려 더 큰 비용이 지출되는 문제가 있을 수 있어서 그 점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이 확장 재정에 대한 부분에 대한 언급이 있었다고 주 원내대표가 전했다.

아울러 주 원내대표는 윤미향 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 논란에 대해 "위안부 보상 문제와 관련해 할머니들 입장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아 나왔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헌재에서 위안부 할머니 문제에 대한 국가의 부작위(마땅히 할 일을 하지 않음)는 위헌이란 결정이 있었다"며 "이 정권이 합의를 무력화하며 3년째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는 것처럼 보여서 위헌 상태가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고,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의 입장 설명이 있었다고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그 과정 중에 할머니들의 보상과 관련한 할머니들 입장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아 윤미향 사건이 나왔다"고 지적했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윤미향 사건 수사 촉구 같은 부분은 시간적 문제가 있었다"며 특별한 언급은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삼득 보훈처장을 만나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