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한우 사육기간 단축기술 개발…연간 936억원 생산비 절감

2018-10-04 14:42
한우 사육 3개월 단축…육질‧풍미 등은 차이 없어
마리당 생산비 23만5000원 절감

[사진 = 농협 제공]

한우의 품질은 유지하면서 사육기간을 석 달까지 단축시킬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한우 한 마리당 생산비를 23만원 넘게 줄일 수 있다.

농촌진흥청은 한우 출하기간을 앞당기되, 맛‧육질 등의 품질을 유지하는 ‘한우 사육 기술’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현재 대부분의 농가는 한우를 31개월간 사육한다. 마블링(근내 지방)이 많은 고기를 생산해내기 위해서다. 이를 통해 수입산과의 차별화에 성공했지만, 생산비 중 사료비 비중은 미국산보다 1.7배 높은 단점이 있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사육 단계마다 영양소 함량을 정밀 조절하는 게 핵심이다. 이 기술로 한우를 키우면 비육기간이 31개월에서 28개월로 줄어든다.

특히 이 기술로 키운 28개월 한우의 육량‧육질을 분석한 결과, 31개월 한우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혀와 맛 관련 물질 분석은 물론, 전문가 시식 평가에서도 단맛‧감칠맛‧풍미 면에서 31개월 한우와 차이가 없었다.

농진청은 이 기술을 적용하면, 한우 한 마리당 생산비를 23만5000원 정도 줄일 수 있다고 추산했다. 국내 거세한우 전체에 적용하면 연간 936억원의 생산비를 절감할 수 있다.

생산비가 줄어든 만큼 소비자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한우를 즐길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양창범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장은 “한우고기 품질은 높이고, 생산비는 낮추는 기술개발 연구를 이어나가 소비자‧생산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수입산과 차별화된 한우고기 생산으로 자급률을 높이고, 국제경쟁력을 확보해 수출시장 확대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