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연구원,‘연수원학교’지정 운영
2016-06-21 09:37
연수원학교로 미르초, 온빛초, 도담중 지정
‘연수원학교’란 단위학교가 교원의 직무연수를 수행하는 연수원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학교의 교육경험을 살린 실질적이고 창의적인 교원연수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운영하여 우수한 교육 역량을 학교 간에 확산․공유하기 위한 연수 시스템이다.
이는 세종교육연구원의 시설 부족에 따른 기능을 일부 대체하고 기존 연수에서 충족하기 어려웠던 현장 중심의 연수를 교원에게 제공함으로써 참여중심 연수의 장을 제공하고, 학교 교육과정을 개방하는 데도 목적이 있다.
지정 결과에 따라 대상학교는 연수프로그램을 자체 개발 운영하고 소속학교 교직원이 연수 강사를 담당하게 된다. 연수원학교 운영에 소요되는 행․재정적 지원은 세종교육연구원에서 처리한다.
이번 연수원학교의 첫 시작은 미르초에서 맡았다. 지난 20일부터 24일까지 미르초에서 개설되는‘미르 혁신 이야기’라는 주제의 직무연수에는 관내 초등교원 45명의 연수생이 참여한다. 학교장의 혁신학교 철학, 전문적 학습공동체, 민주적 생활공동체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학부모와 더불어 아이들 삶 함께 가꾸기’, ‘교실‧학년 안의 삶’, ‘참 평가를 위하여’, ‘소통과 협력의 민주적 학교문화 들여다보기’ 등의 과목이 개설된다. 연수는 강의 및 질의 응답, 사례발표, 토크 콘서트 등의 형태로 운영한다.
한편, 세종교육연구원은 오는 2학기에는 온빛초, 도담중에서 ‘연수원학교’ 직무연수를 개설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