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부산도시계획정보지 제6호 발간

2015-01-06 11:16

아주경제 이채열 기자 =부산시는 비예산·저비용으로 시민 삶의 질 향상과 우리시 경쟁력 제고를 위해 시행중인 ‘소프트파워 시책’ 추진과제로 선정된 ‘부산도시계획정보지’ 제6호를 지난 1월 2일 발행했다고 밝혔다.

2013년 11월 창간호를 시작으로 3개월마다 발행되는 ‘부산도시계획정보지’는 정부 3.0정책의 일환으로 일반 시민에게 도시계획 관련 법률, 도시계획 분야 연구 및 선진 개발 사례 등을 소개하고, 관련 공무원의 폭넓은 도시계획 정보와 신지식 습득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며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부서간의 소통과 협력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도시계획정보지’ 제6호에는 압축도시(compact city) 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홍콩의 압축도시 사례를 집중 분석했다. 민선6기 시정목표에 대해서 창조경제시대를 선도하는 일자리도시의 실천전략을 소개하며, 특집으로 근·현대사로 보는 도시문제와 도시계획을 분석했다. 도시정책 및 이슈를 소개하는 정책동향에서는 행복주택을 살펴보았다.

이외에도 매수청구제도에 대한 알기쉬운 해석과 자체 현안연구인 도시기본계획 수립의 개선방안 검토연구, 법령 제·개정 소식, 부산광역시 도시계획위원회·공동위원회 심의결과 등을 소개하고 있다.

‘부산도시계획정보지’는 제6호는 시민들이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시청 및 16개 구·군의 민원실과 자료실에 비치됐다. 자료는 부산시 홈페이지(www.busan.go.kr/ → 부산소개 → 부산의 현재와 미래 → 부산시 도시계획)를 통해 항상 열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