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와 기획재정부는 26일부터 이틀간 서울 서초구 JW 메리어트 호텔에서 '2024 다자개발은행 조달설명회' 행사를 공동 개최한다고 밝혔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주관으로 열리는 MDB 프로젝트 플라자는 우리 기업들에게 MDB 재원의 유망 프로젝트 수주 기회를 제공하고 MDB·각국 발주처와 우리 기업 간의 업무 협업을 확대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3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다.
지난해 기준 MDB 프로젝트는 총 440억 달러 이상으로 추산된다.
첫날에는 기재부와 산업부의 환영사에 이어 세계은행(WB), 아시아개발은행(ADB), 미주개발은행(IDB),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중미경제통합은행(CABEI),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등 권역별 6개 MDB가 재원 조달 절차와 MDB별 주요 산업 프로젝트를 발표한다.
주요 사업으로 오만 이브리 3 태양광 사업 프로젝트(40억 달러), 네팔 동서 고속도로 파슬라이야(Pathlaiya) 구간 건설 감리 프로젝트(30억 달러), 몬테네그로 포드고리차·티밧 공항 운영권 계약 프로젝트(11억 달러) 등이 소개된다.
'MDB 신탁기금 설명회’에서는 한국수출입은행이 우리 정부가 출연 중인 MDB 신탁기금 제도에 대해 전반적으로 소개할 계획이다.
이어 MDB 유망 프로젝트 설명회에서는 인도네시아 국가개발계획부, 우크라이나 에너지부, 몬테네그로 재무부, 오만 수전력조달공사(OPWP) 등에서 발주 예정 프로젝트에 대한 사업 계획과 참여 방안에 대하여 직접 소개할 예정이다.
오는 27일에는 에너지, 환경, 수송 인프라 분야 등에서 약 479억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 24개를 대상으로 엔지니어링, 건설 분야 국내기업들이 해외 MDB 재원 발주처와 1:1 프로젝트 상담회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