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해외채권 지수 최초 발표…'KRX 다우존스 미국배당국채 혼합지수' 등 4종

2024-04-03 14:12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한국거래소가 해외 채권지수 등 신규 4종을 오는 8일 발표한다.

    'KRX 미국채 10년 지수'는 글로벌 금리 벤치마크로 활용되는 미국채 10년물 수익률을 추종하는 지수로, 최근 금리하락 전망에 따른 투자수요 증가에 대응하고 다양한 혼합지수에 활용될 예정이다.

    거래소 최초 해외주식과 해외채권 혼합지수인 'KRX 다우존스 미국배당국채 혼합지수'도 출시된다.

  • 글자크기 설정

KRX 미국채 10년 지수·KRX 다우존스 미국배당국채 혼합지수 등 미국채 2종

코스피 200 선물·코스닥 150 선물 각각 TWAP 월간 인버스 –2X 지수

 
사진=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가 해외 채권지수 등 신규 4종을 오는 8일 발표한다. 최근 증가하는 해외물 투자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새로 나오는 ‘KRX 미국채 10년 지수’는 거래소 최초로 만들어졌다. 'KRX 미국채 10년 지수'는 글로벌 금리 벤치마크로 활용되는 미국채 10년물 수익률을 추종하는 지수로, 최근 금리하락 전망에 따른 투자수요 증가에 대응하고 다양한 혼합지수에 활용될 예정이다.
 
거래소 최초 해외주식과 해외채권 혼합지수인 'KRX 다우존스 미국배당국채 혼합지수'도 출시된다. 이 지수는 다우존스 미국 배당 100 지수와 KRX 미국채 10년 지수 수익률을 5:5로 결합, 안정적 현금흐름을 추구하는 지수로 만들어졌다.
 
코스피 200 및 코스닥 150 지수 선물을 기초로 월간 누적 수익률의 -(마이너스) 2배를 반영하는 '코스피 200 선물 TWAP 월간 인버스 -2X 지수'와 '코스닥 150 선물 TWAP 월간 인버스 -2X 지수'도 출시된다.
 
이는 등락을 반복하는 하락장세에서 기존 일간 -2X 지수 대비 초과수익을 추구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이를 통해 거래소는 월간 레버리지(2X) 지수와 함께 시장 상황에 맞춰 초과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전략지수 라인업을 구축했다.
 
거래소는 “이번 해외물 지수 개발을 통해 투자자 니즈를 충족하는 다양한 금융상품이 출시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향후에도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선진 지수 개발을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