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테크는 먹거리 생산·가공·유통·소비 등 식품산업 전 과정에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4차 산업기술을 적용해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는 분야이다.
경기도와 농협중앙회가 후원하는 이번 공모전은 국내 최초로 푸드테크 신기술을 발굴하고 관련 스타트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해 우리나라 푸드테크산업의 국제경쟁력을 드높이고자 마련됐다.
이번 공모전은 대체식품, 환자식, 푸드 업사이클링(식품 생산과정에서 발생한 부산물 등을 재가공해 새로운 제품으로 탄생시키는 산업), 로봇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생산‧주문‧운반 자동화, 농식품 온라인 플랫폼, 애그테크(농업 전 과정에 AI·로봇 등 첨단기술 적용) 등 푸드테크와 관련한 제조, 서비스, 비즈니스모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한다.
공모 참여를 원하는 팀(개인)은 경기도농수산진흥원 누리집에서 지원서를 내려받아 제안서와 제안요약서를 각 1부씩 첨부해 통해 12월 10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서류심사와 본선(PT) 심사를 거쳐 우수한 아이디어를 제안한 팀에게는△경기도지사 표창 2점(먹거리, 비먹거리분야 각 1점) △농협중앙회장 표창 1점 △한국푸드테크협의회장 표창 1점 △경기도농수산진흥원장 표창 1점이 시상된다.
더불어 수상자들에게는 경기도 ‘푸드테크 기업 등 시설 개선사업’ 보조사업자 선정 시 가점 부여, 농협중앙회 푸드테크 스타트업 '엔하베스트엑스(NHarvestX)'대상자 선정 시 우대, 롯데벤처스 푸드테크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미래식단’ 대상자 선정 시 우대 등 혜택이 주어진다.
최창수 경기도농수산진흥원장은 “몇 년 전 푸드테크 공모전이 진행된 사례가 있지만 당시엔 이에 대한 인식이 낮아 가공식품 개발에 한정돼 있었다”며 “경기도 농식품 공공 플랫폼을 지향하는 경기도농수산진흥원은 농업에서 식품 제조, 인공지능(AI), 로봇에 이르기까지 최신 경향과 첨단기술을 접목해 우리 먹거리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는데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