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웍스, 31일 코스닥 상장…네이버 D2SF 투자 스타트업 중 첫 사례

2023-08-30 11:37
  • 글자크기 설정
[사진=크라우드웍스]

크라우드웍스가 31일 스팩(SPAC) 합병을 통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다. 크라우드웍스의 상장 추진으로 네이버의 기술 스타트업 투자 조직 'D2SF'의 투자를 받은 기업 중 첫 상장 사례가 나오게 됐다.

크라우드웍스는 국내 인공지능(AI) 학습 데이터 플랫폼 중에서는 처음으로 상장에 나선다. 창업 후 6년 4개월 만이다. 이는 신규 코스닥 상장사의 창업 후 상장까지 평균 소요시간인 14년 3개월보다 2배 이상 빠르다.
크라우드웍스는 2017년 설립 후 크라우드소싱 기반의 AI 학습 데이터 구축 서비스를 제공해 창업 4개월 만에 네이버 D2SF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이후 네이버의 50여개 팀과 긴밀히 협업해 왔고, 이를 발판으로 DSC인베스트먼트 등 다수의 투자 기관에서 투자를 유치하며 빠르게 성장했다.

현재 크라우드웍스는 네이버의 주요 파트너사 중 한 곳으로 하이퍼클로바X 등 AI 서비스 개발에 필수인 데이터 구축에 참여하고 있다. 또 카카오, 삼성전자, KT, KB국민은행 등 다양한 산업의 430여개 고객사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코스피 IT기업 시가총액 상위 30개사 중 70%가 크라우드웍스 고객이다.

크라우드웍스는 올해 들어 세계 최대 IT 전시회인 CES와 유럽 최대 규모 스타트업 박람회인 비바 테크놀로지에 연달아 참가하면서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확장에 나섰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2년 연속으로 가트너 사의 하이프 사이클 보고서 2개 부분에 샘플 벤더로 등재되는 등 세계 시장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크라우드웍스 내부 결산 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매출은 약 68억원, 영업이익은 약 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2% 매출 증가율을 기록하며 분기 흑자 전환을 달성했다. 

박민우 크라우드웍스 대표는 "코스닥 시장 상장을 계기로 글로벌 AI 학습 데이터 시장의 리더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