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위례복정역·미사순환 마을버스 신규 개통

2023-08-24 15:30
  • 글자크기 설정

위례-01번, 위례신도시와 8호선·수인분당선 환승역인 복정역 연계하는 노선

미사-01번, 미사강변도시 공동주택과 미사역·황산사거리 등 거점 연계 순환노선

이현재 하남시장오른쪽 맨 앞이 미사순환 마을버스 개통식에 참석해 미사강변도시 주민들과 함께 미사-01번 마을버스를 시승하고 있다 사진하남시
이현재 하남시장(오른쪽 맨 앞)이 미사순환 마을버스 개통식에 참석해 미사강변도시 주민들과 함께 미사-01번 마을버스를 시승하고 있다. [사진=하남시]

경기 하남시는 위례복정역 마을버스와 미사순환 마을버스 개통식을 차례로 열며 대중교통 편의성을 한층 더 강화했다고 24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22일과 23일, 지역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마을버스 준공영제 노선인 위례복정역(위례-01번) 마을버스와 미사순환(미사-01번) 마을버스 개통식을 진행했다.
먼저 22일 진행된 위례복정역 마을버스 개통식에는 하남시의회 의원들과 위례동 단체장 및 아파트 주민대표들이 참석해 개통을 축하했다.

위례-01 마을버스는 위례신도시와 8호선·수인분당선 환승역인 복정역을 연계하는 노선으로, 운행하는 6대 모두 친환경 전기버스 신규 차량으로 배차됐다.

김영환 위례공통현안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8호선·수인분당선 환승역인 복정역을 연계하는 마을버스 신규 노선 개통은 위례신도시 전체의 경사로, 대중교통 편의성 향상에 앞장선 이현재 시장과 관계 공무원의 노고에 고마움을 전한다”라고 말했다.
이현재 하남시장왼쪽 10번째이 위례복정역 마을버스 개통식에 참석해 위례 주민들과 함께 개통 기념 테이프 커팅식을 하고 있다 사진하남시
이현재 하남시장(왼쪽 10번째)이 위례~복정역 마을버스 개통식에 참석해 위례 주민들과 함께 개통 기념 테이프 커팅식을 하고 있다. [사진=하남시
아울러 23일 열린 미사순환 마을버스 개통식에는 하남시의회 의원들과 미사1·2·3동 단체장, 아파트 주민대표들이 참석해 기쁨을 함께 나눴다.

미사-01번 마을버스는 미사강변도시 공동주택과 미사역·황산사거리 등 각 거점을 연계 순환하는 노선으로, 총 12대로 운행할 예정이다.

먼저 시계방향으로 운행하는 6대는 친환경 전기버스 신규 노선 차량으로 운행되며 반시계방향으로 운행하는 6대는 운송사업자가 차량 및 승무사원 준비를 마치는 9월 내로 추가 개통 운행될 계획이다.

정경섭 미사강변총연합회 회장은 “이번 미사순환 마을버스 신규 개통으로 미사강변도시 공동주택과 미사역 등 각 거점을 편리하게 오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아울러 이현재 시장은 양일간 진행된 위례-01번·미사-01번 마을버스 개통식에 참석해 주민들과 함께 신규 전기버스에 탑승, 차량 상태를 점검하고 대중교통 편의성과 관련한 시민들의 의견을 경청하는 등 적극적인 소통에 나섰다.

이 시장은 “위례신도시와 미사강변도시 주민들의 숙원이던 위례복정역·미사순환 노선 개통을 이루게 돼 기쁘다”며 “하남시는 덕풍동·감북동 등 원도심을 운행하는 기존 마을버스 노선도 마을버스 준공영제 노선으로 빠르게 전환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주민들에게 안정적인 마을버스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 행정안전부 경영평가 상수도 분야 ‘최우수 기관’ 선정
사진하남시
[사진=하남시]
경기 하남시는 24일 올해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전국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상수도 분야에서 시 개청 이래 최초로 ‘최우수 기관’에 해당하는 ‘가’ 등급을 획득했다.

지방공기업 경영평가는 행정안전부가 전국 279개 기관(공사 70곳, 공단 87곳, 상수도 122곳)을 대상으로 전년도 경영관리(전략경영, 혁신성과, 조직·인사관리, 재무관리, 재난·안전관리)와 경영성과(주요사업, 경영효율성과, 고객만족 성과) 2개 분야, 20개 내외 세부지표를 통해 최상위인 ‘가’ 등급부터 최하위인 ‘마’ 등급까지 5개 등급으로 평가하는 제도다.

앞서 하남시는 격년으로 발표되는 경영평가 상수도 분야에서 최근 3회 연속(2017·2019·2021년) ‘우수 기관’에 해당하는 ‘나’ 등급을 받았지만, 올해 발표된 경영평가에서는 ‘리더십’, ‘사회적 책임’, ‘주요사업활동’ 등 18개 세부지표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시는 안정적인 수돗물을 생산·공급하기 위해 △감일배수지 및 송배수관 설치공사 △하남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공사 △스마트 지방상수도 구축사업 △교산지구 지구외 용수공급시설 설치사업 등을 추진한 바 있다.

특히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상수관망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스마트 지방상수도 구축사업을 추진하는 등 수돗물 공급 전 과정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했다.

이현재 시장은 “시민들에게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전 직원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가 이번 경영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로 나타났다”면서 “하남시는 오는 2025년 고도정수처리시설 완공 등을 통해 앞으로도 양질의 수돗물을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