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경연 플랫폼'을 표방하는 쇼플은 창작자가 자신의 작품을 경연에 출품하면 시청자가 출품작 중 가장 우수한 작품에 후원하는 독특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선의에 기대어 후원금을 모으는 크라우드 펀딩과 달리 경연이라는 방식을 도입해 시청자들의 재미 요소를 높이며 더 많은 후원자를 끌어들일 수 있도록 동기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쇼플은 가장 많은 후원을 받은 창작품이 우승작이 돼 창작자에게 우승에 대한 열망을 제공하면서 더 높은 수준의 창작 활동을 격려할 수 있다. 쇼플에서는 커버곡, 커버댄스뿐만 아니라 패러디, 상황극, 먹방 등 다양한 주제의 경연을 상설로 진행해 누구나 자신 있는 분야의 경연에 응모할 수 있다.
후원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든지 적은 금액으로라도 후원이 가능하고, 만약 본인이 후원한 창작자의 작품이 경연에서 탈락하면 그 후원했던 후원금은 경연 종료 후 우승자에게 우승 상금으로 전달된다.
쇼플 관계자는 "창작자를 후원한다는 개념이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쇼플은 최신의 IT기술을 활용해 예술과 문화의 변혁적 힘을 믿었던 메디치 가문의 정신을 계승하고 부활시키려 한다. 상설 공개 경연을 통해 후원받은 재능 있는 창작자들이 예술과 사회의 미래를 개척하는 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