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흥행보증수표 조진웅·이성민·김무열, '대외비'로 극장가 흔들까

2023-02-20 18:32
  • 글자크기 설정

영화 '대외비' 언론시사회[사진=연합뉴스]

지난해부터 이어진 한국영화 흥행 부진은 아직까지도 깨어지지 않고 있다. 오는 3월 각 배급사가 한국영화 신작들을 야심 차게 내어놓고 있는 상황. 충무로 황금기에 흥행 보증 수표로 불리던 배우 조진웅·이성민·김무열이 뭉친 영화 '대외비'가 한국영화계 봄을 불러올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0일 오후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메가박스 코엑스점에서는 영화 '대외비'(감독 이원태) 언론 시사회가 진행됐다. 이날 기자간담회에는 이원태 감독과 배우 조진웅, 이성민, 김무열이 참석했다.

영화 '대외비'는 1992년 부산, 만년 국회의원 후보 해웅과 정치판의 숨은 실세 순태, 행동파 조폭 필도가 대한민국을 뒤흔들 비밀문서를 손에 쥐고 판을 뒤집기 위한 치열한 쟁탈전을 벌이는 범죄드라마다.

영화는 충무로 흥행 보증수표라고 불리는 배우들뿐만 아니라 칸 초청작 '악인전' 이원태 감독, '미씽: 사라진 여자' '완벽한 타인'의 김성안 촬영감독, '택시운전사' '마약왕' '남산의 부장들'의 이승빈 조명감독, '꾼' '강철비' '협상'의 양홍삼 미술감독 등 필름 메이커들이 한자리에 모여 눈길을 끌고 있다.

이원태 감독은 "기존에 '정치'를 소재로 다루는 작품이 많았는데 이 영화는 조금 더 직접적으로 정치인을 주인공으로 하면서 차별점이 생기는 거 같다. 정치 지망생이 있고 그의 곁에서 함께 이야기를 정반합으로 끌고 가는 권력자와 폭력적 권력을 쥐고 있는 권력자까지 세 명의 주인공을 내세워 직접적이고 원색적으로 권력의 속성을 말해보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영화 '대외비'의 영문 제목이 '더 데빌스 딜(The Devil's Deal)인 것도 같은 이유다.

이 감독은 "정치 지망생이 주인공이다 보니 정치 영화처럼 보일 수 있을 것 같더라. 영문 제목이자 부제인 '더 데빌스 딜'이 영화의 주제가 더욱 잘 드러나는 것 같다. 권력의 속성에 관해 이야기하고 싶었고 영화 말미 등장하는 대사와도 맞물려 있다고 보았다. 권력을 부정적으로 본다기보다 멀리 보면 마키아벨리나 '파우스트' 고전 등과 맥락을 함께 하는 것 같다. 권력이 인간의 욕망과 비슷하다고 보았다"라고 설명했다.

영화 '대외비'로 다시 만난 조진웅-이성민[사진=연합뉴스]


영화는 만년 국회의원 후보 '해웅'(조진웅 분)의 시선으로 진행된다. 이 감독은 '해웅'이라는 인물이 권력에 젖어 들어가는 모습을 연출적으로 드러내고 싶었다며 의상, 조명, 미술 등 미장센을 통해 표현한 사실을 강조했다.

이 감독은 "연출적으로 '해웅'이 일상에서 권력으로 넘어가는 걸 표현하기 위해 노력했다. 처음에는 일상을 강조하기 위해 조명이나 의상을 밝게 조절했다. 인물이 점점 변해가고 다크해지는 느낌을 주기 위해 조명도 '콘트라스트(contrast, 대비)'를 크게 주고 의상 색깔도 어두워진다. 분장도 강하게 느껴지도록 디자인했다"라고 설명했다.

조진웅은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권력이었다. 인간이 품고 있는 야망, 욕심 때문에 영혼을 팔게 되는 과정이었다. 무너질 수밖에 없는 상황 속에서 인물의 내면을 표현하는 게 중요했다. 감독님께서 현명하게 디렉션을 주셨고 (연기를 펼칠 수 있도록) 판을 만들어주셨다"라고 전했다.

정치판의 숨겨진 권력 실세 '순태' 역을 연기한 이성민은 전작의 인기 때문에 고민에 빠지기도 했다. 예고편 공개 이후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 진양철 회장 역할과 비교하는 반응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성민은 "제작보고회 때도 이런 반응이 있어서 '어? 다른 역할인데'라고 생각했고 걱정도 됐었다. 그런데 오늘 영화를 보니 많이 다르더라. 순서로 보면 이 영화가 먼저였으니 드라마 캐릭터는 '순태'를 겪으며 쌓인 저만의 어떤 것이라고 생각한다. 관객 여러분께서도 달리 봐주시길 기대하고 있고 극장에서 확인해주셨으면 좋겠다"라는 바람을 전했다.

조진웅과 이성민은 '대외비'를 통해 오랜만에 재회하게 되었다. '군도' '보안관' '공작'까지 다양한 작품에서 호흡했던 두 사람은 이제 척하면 척, 눈빛만 봐도 아는 사이가 되었다는 후문이다.

조진웅은 "저는 이성민 선배님을 보면 흥분되고 함께 작품을 했을 때 얻는 시너지에 관해 잘 알고 있다. (호흡이) 잘 맞기도 한다. 그 장면에서 요구하는 게 무엇인지 아주 명료하게 연기로 제시해주시기 때문에 상대 배우 입장에서는 굉장히 편했다"라고 말했다.

이성민은 "제가 명료하게 연기를 한다면 조진웅 씨는 명료함을 확장해나가는 배우다. 방금도 영화를 보고 '아, 잘한다'라고 생각했다. 시너지와 앙상블이 항상 기대되는 배우다. 저는 조진웅과 다시 또 만나 연기해보고 싶다"라며 애정을 드러냈다.

김무열은 정치판으로 도약하고 싶어 하는 행동파 조직폭력배 '필도 역을 연기했다. 그는 역할을 위해 부산말도 배우고 체중도 증량하는 등 큰 노력을 기울여왔다.

김무열은 "부산말이 참 어렵더라. 외국어를 배우는 기분이었다. 서울에서 나고 자라서 이런 말투를 꼬박 써왔는데 버릇을 고치는 게 쉽지 않더라. (말의) 높낮이가 이해되지 않아 막막했다. 오늘 보셨다시피 두 분의 연기가 정말 대단하지 않나. 저 안에서 부산 사투리로 연기를 했다는 게 스스로 대견하게 느껴졌다. 그렇게 저 자신을 다독였다"라고 말했다.

이에 조진웅은 "제가 산 증인이다. 김무열 씨는 외국어 같은 부산말을 정말 잘 해냈다. 부산 사람 같았다. 수고 많았다고 말해주고 싶다"라고 거들었다.

김무열은 조진웅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다며 "(조진웅) 선배님께서 현장에서 막히는 부분들을 짚어주고 알려주셨다. 앞서 말한 대로 대사나 톤 같은 걸 달달 외워갔는데 현장에서 대사가 바뀌면 앞이 깜깜하더라. 그럴 때마다 선배님께서 대사도 읽어주고 도움을 많이 주셨다. 선배님 덕분에 부산말로 된 대사를 잘 끝마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영화 '대외비' 포스터[사진=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 제공]


이원태 감독과 배우들은 영화 '대외비'를 통해 극장에 봄이 오길 바란다며 관객들이 극장으로 와주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드러냈다.

이원태 감독은 "우리 영화를 극장에서 봐야 하는 이유를 꼭 말씀드리고 싶다. 이 세 분의 연기를 큰 화면으로 보셔야 한다. 영화를 만든 사람으로서 감히 할 수 있는 말인지도 모른다. '배우란 이런 거구나' 싶더라. 좋은 연기를 보실 수 있을 거다"라고 자신했다.

조진웅은 "우리가 뭔가를 잘 들여다보고 싶을 때 돋보기 같은 걸 이용하지 않나. 극장이 그런 거 같다. 깊이와 본질을 잘 들여다볼 수 있는 매개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라고 말하고 싶다. 많은 분이 극장에서 봐주시면 좋겠다"라고 거들었다.

김무열은 "이제 봄이 오지 않나. 극장에도 봄이 왔으면 좋겠다. '대외비'가 '대외비'가 되지 않길 바란다. 극장에 많이 와주셨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외비'는 오는 3월 1일 극장에서 개봉한다. 관람 등급은 15세 이상이고 러닝타임은 115분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