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SK하이닉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2027년 가동도 물 건너 가나 外

2022-10-18 22:14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 DB]

◆SK하이닉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2027년 가동도 물 건너 가나

SK하이닉스가 반도체 생산능력 확보에 차질을 빚게 됐다. 앞서 한 번 연기돼 2027년 가동 예정이던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가 한 번 더 지연될 위기를 맞은 탓이다. 향후 중장기적으로 수요가 늘어날 메모리 반도체 시장을 고려하면 글로벌 시장에서 자칫 뒤처질 수 있다는 우려마저 나온다.
 
업계에 따르면 SK하이닉스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 지을 예정인 팹(공장) 4기 가동 시점은 한 번 더 연기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는 2027년 가동될 것으로 예상되나 이달 내 여주시 공업용수 관로 관련 인허가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가동 시점이 연기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여주시 인허가 문제에 대해 이달 중에만 마무리되면 기존에 목표했던 준공 일정은 맞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이달 중 어떻게든 여주시가 검토해주길 바라고 있지만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앞서 SK하이닉스 가동 시점은 이미 처음 사업이 계획됐던 당시 2024년 목표보다 3년 미뤄진 상태다. 지역 주민들에 대한 토지 보상 문제 등이 장기간 해결되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SK하이닉스 공장 가동도 늦춰지게 됐다. 다만 최근 수용재결 절차에 따라 토지 확보는 사실상 끝났다.

◆[단독] 문체부, 김건희 '코바나 허위 이력' 알고도 '패널티' 없었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산하 유관기관인 국립현대미술관, 예술의전당의 '대관 대상자 선정 시스템'에서 문제를 발견하고도 묵인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문체부는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운영했던 문화예술 전시기획회사인 코바나콘텐츠의 '허위 이력'을 확인했음에도 별도의 패널티도 부과하지 않았다. 코바나컨텐츠는 그동안 관여하지도 않은 전시를 실적으로 홍보해 문화계에서 논란의 대상이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임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확보한 문체부 자료에 따르면 '코바나컨텐츠(이하 코바나)'는 2018년 국립현대미술관으로부터 허위 전시 이력 삭제를 요구받았지만 계속 해당 이력을 활용했다. 이를 확인한 문체부는 공공 전시관 이용 금지 등 패널티도 부여하지 않았다.

2017년 예술의전당 측도 전시 대관 당시 '국립현대미술관에서 까르띠에 보석전을 개최했다'는 코바나의 허위이력을 파악하지 못하고 대관을 허가했다.

◆LX그룹, 중도포기한 매그나칩 인수전 막판 반전 노린다···환율 하락이 관건

LX그룹이 자진하차한 매그나칩반도체 인수전의 막판 반전을 노리고 있다. 최근 환율 급등으로 부담이 커지면서 인수 작업을 중단했으나 환율이 올해 초와 비슷한 수준까지 떨어지면 다시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다는 입장이다.

17일 재계에 따르면 LX그룹은 여전히 매그나칩반도체 인수를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환율 등의 상황이 우호적으로 바뀐다면 언제든 인수 절차를 재개할 수 있다는 관점으로 파악된다.

LX그룹은 지난 7~8월 그동안 진행해왔던 매그나칩반도체 인수제안서를 결국 제출하지 않았다. 지난 5월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하고서 실사 등을 마쳤으나 결국 막판 인수를 포기한 모습이다. LX그룹 안팎에 따르면 인수전을 포기한 가장 큰 원인은 고환율·고금리로 꼽힌다.

매그나칩반도체의 본사와 생산시설 등은 국내에 있지만 미국계 헤지펀드 등이 주요 주주로 참여하고 있어 인수대금을 달러화로 지불해야하는 상황이다. 매그나칩반도체의 달러화 가격이 변동이 없더라도 환율이 급등하면 LX그룹 입장에서 부담이 늘어나는 구조다.

◆[단독] 국세청, 세방그룹 주력 계열사 세방전지 특별세무조사···불공정 탈세혐의 포착했나?

국세청이 최근 로케트배터리로 잘 알려진 세방전지를 상대로 강도 높은 세무조사에 착수,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18일 확인됐다.

동종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달 하순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 요원들을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세방전지 본사에 투입, 세무조사에 필요한 관련 자료 등을 예치했다. 

서울국세청 조사4국은 일반적인 정기세무조사 아닌 비정기 또는 기획 세무조사만을 전담하는 곳으로, 주로 기업 탈세나 비자금 조성 등에 관한 혐의 또는 첩보가 있는 경우 착수한다.

앞서 국세청은 지난달 27일 공정 경쟁과 국민 통합을 저해하는 불공정 탈세자 32명에 대해 대대적 세무조사에 착수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