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배드민턴협회가 주최․주관하고 진주시와 진주시체육회, 그리고 경상남도배드민턴협회가 후원한 이번 대회는 배드민턴을 통해 생활체육 저변을 확대하고 동호인 간 경기력 향상과 유대강화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됐다.
3일 대회 개회식에서는 배드민턴 발전과 생활체육 활성화에 기여한 진주시배드민턴협회 천인수 부회장과 박도범 부회장이 진주시장 감사패를 받았다.
대회는 20대부터 70대까지 연령별, 급수별로 조별 예선 리그와 본선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경기 결과에 따라 종합경기상, 개인상, 최다 참가상에게 부상과 상금이 주어졌다.
조규일 진주시장, 취임 첫날 시민과 깜짝 게릴라 데이트
‘하모와 함께하는 시민과의 데이트’ 진행조규일 진주시장이 민선 8기 진주시장 취임 첫날인 1일 논개·중앙시장 일원에서 진주시 관광캐릭터 '하모'와 함께하는 시민과의 게릴라 데이트 시간을 가졌다.
'하모'는 진양호와 남강에 서식하는 천연기념물 수달을 모티브로 한 진주 대표캐릭터로 ‘다 잘 될 거야!’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초긍정 캐릭터이다. 또한 하모는 지난 6월 15일부터 방영되고 있는 진주 올로케이션 KBS2 수목 드라마 ‘징크스의 연인’에도 출연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날 행사의 첫 순서는 하모가 출연한 ‘징크스의 연인’의 남자 주인공이 운영하는 생선가게에서 콘텐츠를 촬영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생선가게는 최근 드라마 촬영공간을 포토존으로 조성해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는 곳이다. 콘텐츠 촬영 후 조규일 시장은 시장 방문객, 상인들과 인사를 나누며 게릴라 데이트를 홍보했다.
조규일 시장은 게릴라 데이트 홍보 시 올라온 온라인 댓글과 현장 참가자들의 질문에 답변하며 허심탄회한 대화를 주고받았다. 행사 중 하모는 취임 축하 꽃다발과 케이크를 전달해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조규일 시장은 "진주 발전을 위해 시민 여러분과 함께‘부강한 진주 시즌2' 성공을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주시, 경남관광박람회 관광홍보 마케팅 펼쳐
-실크·장생도라지·바이오제품 선봬…남강유등 전시·유등 만들기 ‘인기’경남관광박람회는 경남 18개 시군을 비롯한 100여 개 기관, 업체가 참가해 300여 개의 부스를 운영하는 경남 최대 관광박람회이다.
진주시는 지역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실크제품과 장생도라지 특산품 외에도 바이오산업진흥원에서 생산하는 화장품, 바이오제품 등을 전시하여 방문객들에게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했다.
이외에도 관광캐릭터 하모 관련 이벤트, 포토존 운영, 10월 축제와 월아산 숲속의 진주 등 신규 관광지 홍보, 하모·펭수 콘텐츠 홍보영상, 드라마 ‘징크스의 연인’ 촬영지 소개 등으로 부스를 구성해 진주관광 홍보마케팅 활동을 적극 전개했다.
특히 진주시는 남강유등 전시와 유등 만들기 체험행사를 함께 진행함으로써 연일 부스 방문자 수 최고치를 경신하며 큰 인기를 얻었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진주문화관광재단과 실키안도 참여했다. 진주문화관광재단은 ‘진주에서 한 달 여행하기’ 등 홍보물 배부와 진주관광 10% 진주사랑상품권 돌려주기 사업 등을 홍보했으며, 실키안에서는 별도 부스를 마련해 진주의 실크제품을 판매, 홍보했다.
진주시 박정희 관광진흥팀장은 "실크제품과 장생도라지 제품 등을 전시하던 예년과는 달리 올해에는 진주지역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제품들을 전시해 큰 호응을 얻었다"며 "앞으로 관광마케팅 시 진주지역의 관광상품 및 특산품을 알리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진주시, 평거~10호광장 교통정체 획기적 개선!
- 국도대체우회도로에서 진양호 방향 우회도로 7월 1일 개통‘10호광장 주변~평거 주공아파트 간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은 2012년 국도대체우회도로 개통 후 진주시의 대표적인 상습 지·정체 구간이 돼버린 10호광장의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 민선7기 현안과제로 추진한 사업이다.
진주시는 총사업비 158억원을 투입해 2020년 10월에 착공해 이날 개통했다.
개통식에서 조규일 시장은 공사에 따른 불편을 감내해 준 시민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도로 개통에 최선을 다한 공사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신설도로 주변에 영유아시설 및 공동주택이 있는 만큼 시민 여러분들의 안전운전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2022 진주건축문화제’ 목재 파빌리온 디자인 공모
-‘탄소중립 시대의 건축’ 주제로 대학생 대상 8월 12일까지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자투리 목재 새활용 파빌리온 디자인 공모’이다. ‘2022 진주건축문화제’의 주제인 ‘탄소중립 시대의 건축’에 발맞추어 건축시공 과정에서 버려지는 자투리 목재를 새활용(upcycling) 해 파빌리온을 디자인 하고 최종 제작하는 데 의의가 있다.
참가자격은 경남, 부산, 울산 소재 건축 관련학과 대학생이다. ‘2022 진주건축문화제’ 누리집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심사는 1차 제안서 평가, 2차 제작 시공된 파빌리온의 현장심사로 진행된다. 심사위원단은 진주시 공공건축가들로 구성되며, 총 5~6개 작품을 선정해 ‘2022 진주건축문화제’기간 동안 전시할 예정이다.
진주시 건축과 김천수 국장은 "탄중립 시대에서 건축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대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기대한다"며 "시에서 건립 중인 목조건축물이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바에 대해 알릴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22 진주건축문화제’는 탄소중립 건축 주제전, 진주시 공공건축물 스케치 전시, 건축문화 투어, 건축 인문학강좌, 어린이체험 하모집 만들기 등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건축문화 행사로 진행될 예정이다.
진주시, 8기 건강도시위원회 위원 17명 위촉
-2년간 건강도시 정책제안·자문 활동진주시 건강도시위원회는 진주시 건강도시 기본조례에 따라 시의원, 건강도시 관련 분야의 교수 및 전문가, 건강도시에 대한 식견과 경험이 풍부한 인사로 당연직 3명과 위촉직 17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조규일 진주시장은 당연직을 제외한 위촉직 17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위원들은 앞으로 2년간 건강도시 정책 제안 및 자문 활동, 사회적 지지 확보 및 부문 간 협력 조정, 지역보건의료계획 심의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이번 위촉식에서는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학술위원이자 진주시 건강도시위원회 위원인 고신대학교 의과대학 고광욱 교수의 특강이 펼쳐져 건강도시에 대한 이해를 한층 높였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건강도시위원회 운영으로 건강도시 사업이 더욱 실효성 있게 추진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위원회에서 제안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지속가능한 건강도시 진주를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