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 문화예술교육의 역할과 디지털 융합 등 전환의 시도를 탐색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이하 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직무대리 박창준·이하 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2022 제11회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문화예술교육 국제 심포지엄(이하 국제 심포지엄)’이 지난 23일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 카오스홀에서 3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한국, 이집트, 말레이시아, 오만, 영국 등 세계 각국의 문화예술교육 분야 전문가 5명이 참여했으며, 일상·관계·심리적 정서·사회성 회복 등 다양한 측면의 회복을 도모하고 문화예술교육의 역할과 디지털 융합 등 전환의 시도를 탐색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제11회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첫 행사인 국제 심포지엄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황순우 이사장의 개회사로 시작했다. 개회사에는 ‘코로나19의 위기로부터 벗어나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희망과 도약, 가능성과 새로움을 함께 논의하자’는 취지를 담았다.
이어 박정렬 문체부 문화예술정책실장은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사람 간 관계를 회복하기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역할’을 강조하며, ‘융합형·수요자 맞춤형 문화예술교육’, ‘국민 모두가 나이, 성별, 사회적 신분에 상관없이 누구나 누릴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실현을 약속했다.
함께 축사를 이어간 에르네스토 오토네 유네스코 문화 사무총장보는 ‘코로나로 드러난 정보의 격차와 관계의 단절로 인한 세계문화예술인들의 창작의 부재’를 우려하며, 디지털과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창의적인 문화예술교육산업 육성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1부의 첫 번째 발제는 현혜연 중부대 문화콘텐츠학부 교수가 ‘포스트코로나 시대 회복과 전환: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역할과 미래 전환’을 주제로, 위기와 재난을 극복하는 예술의 힘과 새로운 기술 융합 문화예술교육의 실험을 소개했다.
이어 이집트의 바히아 쉐하브 카이로 아메리칸대 교수는 ‘포스트코로나 시대 문화예술교육: 그간의 역사, 팬데믹 시대의 도전 그리고 새로운 가능성’을 주제로 타이프랩 사례를 통해 위기 시대의 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전달했으며, 말레이시아 예술교육가 자넷 필라이 아츠 에드 창립자는 ‘지역사회 참여 예술은 지역을 어떻게 회복하게 하는가’를 주제로 장소기반형 예술교육이 문화 변혁에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을 전달했다.
2부에서는 술탄 카부스대 모하메드 알 암리 교수가 ‘오만의 문화예술교육 현황 및 미래 전망, 위기 속 예술교육의 역할과 힘’을 통해 팬데믹 전후 디지털 문화예술교육으로의 전환에 대한 중요성을 전달했다.
마지막 발제자 영국 예술위원회 디렉터인 레베카 블랙만은 ‘외로움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 실험, 어려운 시기에 문화예술은 어떻게 지역사회를 지원할 수 있는가’의 주제를 통해 팬데믹 기간, 사회적 고립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영국 문화예술기관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문화예술을 통한 치유의 영향력을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