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뷰]칼 빼든 차르 극약처방...김종인·김한길 포함 '위원장 전원' 사의 표명

2022-01-03 20:52
  • 글자크기 설정

김종인 "尹, 해주는 대로 연기하면 대선승리"...김기현‧김도읍 당직 사퇴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변화와 단결' 의원총회에서 발언대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컨트롤타워인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과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 김기현·김도읍 공동선대위원장, 임태희 총괄본부장을 비롯해 김한길 새시대준비위원장까지 선대위 핵심 관계자들이 3일 윤석열 대선 후보에게 사의를 표명했다. 최근 윤 후보 지지율 하락세에 '선대위 총사퇴'라는 초강수를 둔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김 위원장은 의원총회 공개 발언에서 윤 후보에게 "태도를 바꿔 우리(선거대책위원회)가 해주는 대로만 연기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권교체를 위해 잦은 실언을 조심하자는 취지로 해석되지만 '윤석열이 김종인 아바타냐'라는 비판이 나온다.
 
최근까지 김 위원장은 이준석 대표의 '해체 수준의 선대위 전면 개편' 주장에 부정적이었다. 그러나 연말 연초 각종 여론조사에서 윤 후보의 지지율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크게 밀리는 것으로 집계되자 선대위 개편으로 분위기 전환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당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국민 정서에 맞게 선대위를 개편해야 선거를 제대로 치를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선대위 구조조정 과정에서 이 대표와 의견을 나눌 뜻도 밝혔다. 실제 이날 '페미니스트' 신지예 새시대준비위원회 수석부위원장의 자진 사퇴로 이 대표의 선대위 복귀 명분이 생겼다는 분석이 나온다.
 
신 전 부위원장은 "윤 후보를 지지하겠다고 온 저에게 더 강한 저항은 국민의힘 내부에 있었다"며 이 대표를 겨냥하고 "그동안 무엇을 했나. 최고위원의 반발에 자리를 뛰쳐나가고, 성상납 논란으로 연일 언론에 오르내리고 있지 않은가"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선대위 전면 개편에 "언론이 알고 있는 그 이상으로 알지 못한다"며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선대위 복귀 가능성에도 "지금 이 상황에서 어느 누구도 가정법으로 대화해선 안 된다"며 말을 아꼈다.
 
다만 이 대표는 "오늘은 우리 당이 선거 과정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여러 판단이 이뤄지는 날"이라며 "서로 마음이 복잡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부나 예측에 따른 발언들을 자제하고 각자 허심탄회하게 소통의 경로로 소통하는 게 매우 중요한 하루"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의 '선대위 전면 쇄신'에 대해 막상 윤 후보는 제대로 전달받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윤 후보는 "선거 두 달 남겨놓고 선대위를 쇄신하라는 건 선거를 포기하라는 대단히 악의적 공세"라며 부정적인 입장이었다. 김 위원장은 윤 후보와의 논의 여부에 "내가 동의를 구할 필요가 없다"면서 "이제 후보도 쇄신을 받아들일 의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예정돼 있던 공약 발표, 상임위원장 및 간사단 연석회의, 의원총회 등 공개 일정을 모두 취소했다. 기자들의 관련 질문에도 침묵으로 일관했다. 이양수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공지를 통해 "윤 후보는 현재 이후의 일정을 잠정 중단했다"고 전했다. 
 
이후 윤 후보는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오늘 신지예 부위원장이 사퇴했다. 애초에 없어도 될 논란을 만든 제 잘못"이라며 "특히 젠더 문제는 세대에 따라 시각이 완전히 다른 분야인데 기성세대에 치우친 판단으로 청년세대에게 큰 실망을 준 것을 자인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030의 마음을 세심히 읽지 못했다"며 "기성세대가 잘 모르는 것을 인정하고 청년세대와 공감하는 자세로 새로 시작하겠다"고 다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