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는 특정공법 기술자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호안 보강을 위한 ‘조립식 콘크리트 매트리스용 블록(이하 SSE블록)’을 선정, 적용키로 했다.
‘SSE블록’은 Net(그물)방식의 벌집 모양으로, 각각의 Cell이라는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고 쉽게 안착할 수 있도록 설계돼, 안정적인 호안 보호 및 침식, 유실, 훼손 등을 방지하는 연성 기술 공법이다.
감천항 일반부두(3, 4부두 인근지역) 확장공사의 시설은 기존 호안과 접속해 설치하는 잔교식 부두로 기존 피복석만을 적용할 시 장방형 항만 특성상 파의 집중과 너울성 고파랑 등 복합적인 외력이 작용할 때 빈틈이나, 구멍이 발생할 수 있다.
◆ 부산항만공사, 트럭기사를 위한 차량반출입예약시스템(VBS) 현장 홍보부스 운영
차량 반출입예약시스템(VBS)은 컨테이너를 실은 트럭이 터미널에 도착하기 전 사전에 반출입할 화물과 시간을 예약함으로써, 터미널의 효율을 개선하고, 트럭의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시스템이다.
현장 홍보부스는 BPT 신선대 터미널 3번 게이트에 설치돼 있으며, 트럭 기사를 대상으로 앱 설치 및 회원가입, 사용법 및 시스템 취지에 대한 설명 등을 지원하고 있다.
◆ BPA, '친환경 LNG 로드 트랙터 도입 시범사업 설명회' 성료
해당 사업은 부산항만공사 ESG 경영의 일환으로 PA 최초로 항만 내 LNG R/T를 도입하고자 하는 것으로,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에 따라 화물자동차운송사업자로 등록하고 부산항에서 화물을 운송하는 업체가 신청할 수 있다.
BPA는 공모를 통해 2개 업체를 선정해 업체별로 LNG 신규차량 1대에 대한 구매지원금과 운송지원금을 지원키로 했다. 모집 기간은 23일까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