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청소년 접종·방역패스 반대 청원에 "백신, 예방효과 확실"

2021-12-10 12:09
  • 글자크기 설정

"3차 접종, 전 세계적 시행…적극 참여 부탁"

방역패스 청소년 적용 '세부시행 방안' 마련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12월 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에서 전면등교의 안정적 시행을 위한 대국민 호소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방역패스(접종 증명·음성 확인) 대상을 청소년으로 확대하는 정책에 반대하는 목소리에 "백신접종 예방효과는 확실하다"며 적극적인 참여를 호소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10일 방역패스 적용과 청소년으로 대상을 확대하는 데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2건에 대한 답변자로 나서 이같이 말했다.
먼저 자신을 고등학생이라고 밝힌 청원인은 방역패스 정책과 관련해 돌파 감염이 많아 백신을 맞고도 안심할 수 없는데 정부가 추가 접종을 강요하고, 미접종자는 일상생활에 불이익이 생기는 점 등을 우려했다. 이 청원에는 33만명이 동의했다.

또 내년 2월부터 청소년에게도 방역패스를 확대 적용하는 정부 발표를 반대하는 청원도 다수 게재됐다. 정 청장은 "아직 20만명 동의를 얻지 못했지만 오늘 충분히 답변드리고자 한다"며 나섰다.

정 청장은 "백신접종 효과에 의구심을 가진 분들도 계시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그러나 백신접종의 예방효과는 분명하고, 백신접종은 감염 위험을 낮출 뿐만 아니라 위중증·사망을 예방하는 효과가 90%에 이른다"고 강조했다.

다만 "백신접종 완료 후 시간이 지나면서 접종 효과가 감소하는 것이 확인돼 3차 접종을 시작했다"며 "고령층 중심으로 백신 효과가 저하되고 있어 빠른 3차 접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질병청에 따르면 국내 2차 접종 완료자 4100만명 중 돌파 감염자는 7만여명으로, 접종 완료자의 0.2%에 불과하다. 이 중 절반가량인 4만3000여명이 지난달 확진됐다. 이는 백신접종 효과가 감소해 감염 위험이 증가한 것을 보여준다고 정 청장은 설명했다.

이어 "3차 백신 접종이 전 세계적으로 시행되고 있다"며 "본인과 가족의 안전을 위해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 백신 미접종자 접종도 거듭 당부한다"고 호소했다.

위중증 사례가 적은 청소년들은 백신을 굳이 안 맞아도 되지 않느냐는 물음에는 "12~17세 청소년 10만명당 코로나19 감염률이 지난 8월 110명에서 11월 234명으로 단기간에 2배 이상 가파르게 증가했다"고 반박했다. 특히 청소년 확진자의 99.8%가 접종을 완료하지 않았고, 위중증 환자 11명은 모두 미접종자였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2차 접종률이 90%를 넘은 고3의 확진자 발생률과 아직 2차 접종률이 18%인 중학생 발생률은 3배 이상 차이가 난다"고 강조했다.

백신접종 예방효과와 별개로 학부모들은 추후 자녀에게서 이상반응이 나타날까 우려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정 청장은 "현재 청소년들이 맞고 있는 화이자 백신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에서도 청소년 접종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받았다"며 "앞서 청소년 백신접종을 시작한 싱가포르, 캐나다, 프랑스, 일본 등은 70% 이상의 청소년이 2차 접종을 완료했다"고 전했다.

접종 이상반응에 대한 보상을 확대하기 위한 정부 노력도 언급했다. 정 청장은 "일반 이상반응, 경증 사례에 대해서도 보상을 적용한다"며 "더 안심하고 접종할 수 있도록 점검하고 또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방역패스를 청소년에게도 적용하는 것과 관련해선 "학부모, 학생 현장 의견을 충분히 경청하고, 불안과 불편을 개선할 수 있도록 세부시행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정 청장은 "정부의 백신접종 독려와 방역패스는 코로나19 유행에서 사회를 지키는 최소한의 방역 조치"라며 "4주간의 특별방역대책과 백신접종을 통해 지금의 고비를 넘고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정부를 믿고 다시 한번 마음을 모아 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