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조치원문화제추진단에서 기획·운영하며, 시민이 만드는 축제인 만큼 비용은 시민모금으로 진행되고, 조치원지역의 다양한 주민거버넌스, 문화단체 등이 참여하고, 조치원지역 단체·조직 간 협업을 통해 시민들에게 문화향유의 기회를 효과적으로 제공키 위해 즐기다, 먹다, 배우다 등 크게 3가지 주제로 진행된다.
우선, 조치원지역의 명소를 직접 찾아보고 상품까지 받아가는 청춘조치원 스탬프 투어, 조치원읍의 도시재생공간을 가족과 함께 눈과 귀로 살펴보는 도시재생 문화해설 투어가 진행된다. 'All of 도시재생, 도시재생 of all'을 주제로 청자장에서 종합전시도 열리며, 의용소방대의 역사·활동을 볼 수 있는 의용소방대 전시행사도 열린다.
가을의 날씨를 만끽할 수 있는 캠핑체험카페 침산추월과 하루만에 목공예를 체험할 수 있는 목공팹랩도 열리며, 19일에는 세종전통시장 장이 열려 먹거리까지 즐길 수 있고, 20일은 조치원문화정원에서 지역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청춘조치원 사생대회가. 조치원역 광장에서는 청소년들의 꿈과 끼를 발산하는 세종스트릿파이터댄스대회가 진행된다.
청춘조치원문화제 사전예약은 포털사이트 검색창에서 청춘조치원문화제 사전신청을 입력한 뒤 접속 후 신청가능하다.
이 문화제는 조치원발전위원회, 도시재생지원센터, 세종시교육청, 세종시전문건설협회, 조치원이장단협의회, 조치원주민자치회, 조치원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협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