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마이종목] 징둥 류창둥 경영일선 '퇴진'…후계자는 누구?

2021-09-06 15:59
  • 글자크기 설정

징둥그룹 인사이동…쉰레이 징둥리테일 CEO가 그룹 총재로

류창둥은 농촌진흥, 회사 장기발전, 인재 육성에 주력하기로

 
※'중국 마이종목'은 주식시장에서 이슈가 되는 중국 종목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마이'는 중국어로 '사다(買)'와 '팔다(賣)'를 모두 뜻하는 단어입니다. 영어로는 '나(My)'를 뜻하기도 하죠. 이 코너를 통해 아주경제 중국본부에서는 매일 독자들이 중국 증시에서 궁금해할 만한 종목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징둥그룹 공시 [사진=징둥그룹]

 
중국 대형 전자상거래 기업 징둥그룹(京東, 홍콩거래소, 09618/JD, 나스닥) 창업주인 류창둥(劉強東) 회장이 사실상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기로 했다.

징둥그룹은 이날 홍콩거래소 공시를 통해 징둥그룹 소매유통 사업을 담당하는 징둥리테일 최고경영자(CEO) 쉬레이(徐雷)가 징둥그룹 총재로 승진해 앞으로 징둥그룹 각종 사업의 일상 경영 업무를 관장한다고 밝혔다. 

이 밖에 징둥헬스를 이끌어온 신리쥔(辛利軍)이 쉬의 뒤를 이어 징둥리테일 CEO로 옮기며, 진언린(金恩林)이 징둥헬스의 새 CEO에 오르게 된다. 

인사 이동 속에서도 창업주 류창둥은 징둥그룹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 직위를 그대로 유지하며 쉬레이 총재로부터 보고를 받게 된다. 회사 일상 경영은 쉬 총재에게 맡기고 앞으로 더 많은 시간을 회사 장기 전략과 청년 인재 육성, 농촌 진흥 사업에 쏟아붓겠다는 계획이다. 

류창둥 회장은 "미래를 내다보는 정확한 장기 전략 설계, 청년 인재 육성, 각 사업 간 시너지 창출을 통해 징둥그룹이 가장 힘들고 어렵지만 가장 가치 있는 사업을 하며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동력을 주입하겠다"고 밝혔다.

비록 경영 일선에선 물러나지만 류 회장은 여전히 징둥그룹의 경영권을 통제한다. 지난해 실적보고서에 따르면 류창둥은 징둥그룹 주식 13.9%를 보유한 2대 주주로, 차등의결권을 통해 모두 76.9%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 

1974년생으로 올해 48세인 류창둥은 1998년 베이징에서 징둥을 창업해 오늘날 알리바바에 이은 2대 전자상거래 업체로 키웠다. 징둥은 뉴욕, 홍콩 증시에 각각 2014년, 2020년에 상장했다. 현재 뉴욕증시에서 시가총액은 1200억 달러가 넘는다. 

사실 그동안 시장은 류창둥 회장의 막강한 경영권, 후계자 부재 등에 따른 '오너 리스크'를 제기한 바 있다. 특히 2018년 류 회장이 미국에서 여성을 성폭행한 혐의로 수사를 받으면서 시장의 의구심은 커졌다. 

한편 최근 알리바바, 바이트댄스, 핀둬둬 등 중국 주요 인터넷기업 창업주들이 젊은 나이에 잇달아 물러나고 있다.  2019년 마윈 알리바바그룹 창업주가 은퇴했으며, 올해도 중국 인터넷기업 규제 속 '바링허우(八零後·1980년대 출생자)' 세대인 장이밍 바이트댄스 창업주와 황정 핀둬둬 창업주가 잇달아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2개의 댓글
0 / 300
  • 난 혈통상 다국적이라서 국가에 대한 애국심은 저조한 편이다.
    하지만 단 하나의 철칙이자 원칙, 그건 범죄에 대한 극혐오론자란 점이지. 왜 이런 현상이 유별날까??? 우리 오빠가 오바마걸랑....
    나라도 깨끗하게 살아야 되지 않겠어? 안 그래?
    이 쓰레기가 되어버린 경찰들과 공무원, 성직자같은 교사들이여????
    난 자유로운 영혼의 루비콘이거든!!!!
    날 방해하거나 구속하지 마.... 난 이미 mess up ///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Khan... 鴻海燕...
    Be happy / Good luck....
    평화와 日상의 자유와, 건강을 위하여...
    The good Samaritan first, for the good Samaritans.
    And I'm still sick. I can't even pay for my own hospital bills
    LGU+ HOME+
    YOU, YOUR FAMILY...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