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수해 복구 지원 모든 가능성 열고 협력할 것"

2021-08-09 13:36
  • 글자크기 설정

"정치·군사적 상황과 별개로 지속 추진"

북한 함경남도 곳곳에서 폭우가 이어지면서 주민 5000명이 긴급 대피하고 주택 1170여호가 침수됐다고 조선중앙TV가 5일 보도했다. 사진은 지붕만 남기고 물에 잠긴 함경남도의 주택들. [사진 = 연합뉴스]



올 후반기 한·미 연합군사훈련이 이번 주 본격화되는 가운데 통일부가 인도적 협력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9일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북한의 홍수 피해에 대한 정부의 인도적 지원 의사와 방식을 묻는 취재진에 "남북 간 인도적 협력은 정치·군사적 상황과 별개로 지속 추진한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라며 이같이 답했다.

이 대변인은 지원 방식에 있어 "당국과 민간,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북한의 피해 상황과 지원 수요 등을 파악할 것"이라며 "남북 간, 그리고 국제사회와의 협의 등을 거쳐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정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어 "수해에 따른 북한 주민의 인도적 상황을 실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협력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었다.

북한은 이달 1일부터 쏟아진 비로 함경남도 내 제방이 무너지면서 주민 5000명이 긴급 대피하고 주택과 농경지가 침수되는 등 피해가 발생했다. 주택 1170여 가구가 침수되거나 무너졌으며 농경지 수백 정보가 매몰·침수·유실됐다. 도로 1만6900여m와 다리 여러 곳이 파괴되고, 강·하천 제방 8100여m도 수해를 입었다. 이에 지난 5일 함경남도 당 군사위원회 확대회의가 긴급 소집돼 수해 복구를 위한 군부대 동원 및 국가 예비분으로 피해 복구용 자재 지원 등 대책들이 수립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