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FOMC 결과, 예상보다 매파적…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성"

2021-06-17 09:22
  • 글자크기 설정

17일 오전 통화금융대책반 회의 개최…FOMC회의 영향 점검

"시장불안요인-대응방안 상시점검…필요시 시장안정화 조치"

[사진=아주경제db]

한국은행이 17일 통화금융대책반 회의를 열고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결과에 따른 국내외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을 점검했다. 

이날 오전 8시 이승헌 부총재 주재로 열린 대책반 회의에는 한은 통화정책국장, 국제국장, 금융시장국장, 공보관, 투자운용부장, 시장총괄팀장, 외환시장팀장 등이 참석했다.

이승헌 부총재는 이번 회의에서 "FOMC 회의결과는 예상보다 다소 매파적인 것으로 평가된다"며 "이에 국제금융시장에서는 미 장기금리가 상당폭 상승하고 주가는 하락하였으며 미달러화는 강세를 나타냈다"고 언급했다.

이 부총재는 이어 "향후 미국 등 주요국의 경기 및 물가 상황과 이에 따른 정책기대 변화 등으로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면서 "시장불안 요인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대응방안을 상시 점검하는 한편 필요시에는 시장안정화 조치를 실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미 연준은 이번 FOMC 회의에서 예상대로 정책금리(0.00∼0.25%)를 동결하고 현 자산매입규모(매월 최소 1200억달러)를 유지하는 등 기존의 완화적 정책기조를 지속하기로 했다. 다만 현 경제 상황에 대해 백신보급 확대 등으로 경제활동 및 고용이 개선되었다고 평가하면서 향후 경제성장률과 물가상승률(PCE) 전망치를 3월에 비해 상향 조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