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4월 PPI 3년 6개월 만에 최고치.. 인플레 압력 커져

2021-05-11 11:26
  • 글자크기 설정

4월 PPI 상승률 6.8%... 전달치, 시장 전망치 넘어

CPI 상승률 0.9%... 돼지고기 가격 급락으로 전달보다 줄어

[사진=로이터]

중국의 생산자물가 상승률이 2017년 10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글로벌 인플레이션 전망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11일 중국 국가통계국은 4월 중국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8%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전달 상승률인 4.4%와 시장 예상치인 6.5%를 크게 웃돈 것이다.

지난해 2월부터 11개월 연속 이어졌던 하락세에 마침표를 찍고 올해 상승세로 돌아선 PPI가 4개월 만에 지난 2017년 10월(6.9%) 이후 3년 6개월만에 최대 상승폭을 보인 것이기도 한다. 

PPI 급등세는 중국 경기 회복세와 철강·원유 등 원자재 값 급등, 반도체 칩 공급 부족, 물류비용 상승 등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둥리쥐안(董莉娟) 중국 국가통계국 고급통계사는 “중국 산업 생산이 꾸준히 회복되고 있으며, 철광석, 비철금속 의 원자재 가격이 상승한 것이 PPI 상승의 원인”이라고 밝혔다.

실제 4월 광업 생산자물가가 전년 동기 대비 24.9% 폭등했고, 비철금속 및 전선 재료의 구매 가격도 23.3% 올랐다, 철·금속재 가격도 20.2% 급등했다.

일각에서는 중국 PPI 급등세가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인플레이션 우려에 부채질을 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PPI는 원자재와 중간재의 가격, 제품 출고가를 반영하는 만큼 경제 활력을 가장 잘 들여다볼 수 있는 선행지표다. PPI가 마이너스로 전환하면 보통 디플레이션의 전조로 해석한다.

그런데 세계 최대 수출국인 중국의 PPI가 상승하면, 중국의 산업생산과 투자 수요가 늘었다는 것이고, 중국의 경기 활동 급증은 글로벌 인플레이션을 부추길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세계 최대 공산품 수출국인 중국의 수출업체가 제품 가격을 올리면 전세계가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같은 날 발표된 중국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기 대비 0.9%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3월 1%와 시장 예상치인 1.1%를 밑돌았다. 둥 고급통계사는 “4월 내수 수요 회복 속 소비자물가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구체적으로 4월 한 달 식품 물가는 전월 대비 2.4% 떨어졌다. 특히 돼지고기 가격이 전월 대비 11% 급락했다. 반면 비식품물가는 0.2% 올랐다. 이는 전달 비식품물가 상승률이 올 들어 처음으로 플러스로 돌아선 이후 상승세를 이어간 것이다.

비식품 가격이 상승한 것은 코로나19 확산이 통제되고 4월 청명절 연휴 등으로 여행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항공권, 여행사 수수료, 자동차 렌트, 호텔 숙박 등 가격이 각각 전월 대비 21.6%, 5.3%, 4.3%, 3.9% 올랐다.

 

[자료=중국국가통계국]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