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역 담당' 北조용원...세포비서대회서 김정은 복심 입증

2021-04-07 14:36
  • 글자크기 설정

전원회의, 책임비서 강습회서도 '질책' 담당

김정은 근거리서 수행하며 사실상 권력 서열 3위

2월 9일 개최된 제8차 당 대회 5일 차 회의 중 이야기를 나누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겸 노동당 총비서와 조용원 노동당 조직비서의 모습.[사진 = 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겸 당 총비서의 최측근인 조용원 당 조직비서가 세포비서대회에서 '질책'을 담당하며 강력한 입지를 증명했다. 

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7일 전날 평양에서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참석한 가운데 당 제6차 세포비서대회가 개막했다고 보도했다. 당 세포는 5∼30명으로 구성되는 노동당의 최말단 조직으로 당 세포비서는 이 조직 책임자를 일컫는다. 이번 대회는 지난 2017년 12월 열린 제5차 세포위원장대회 이후 약 3년여 만에 개최됐다.

조 비서는 이번 대회에서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타파를 강조하며 당 세포의 결함들을 질책하는 역할을 맡았다. 조 비서는 지난 2월 전원회의에서도 "한심하다"며 당 고위간부들의 태도를 공개적으로 비난했고, 3월 시·군 당 책임비서 강습회에서도 조목조목 사업 결함을 지적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지난 1월 8차 당 대회를 계기로 정치국 상무위원과 비서국 비서, 당 중앙군사위원회 위원 등 주요 요직을 꿰차면서 당 행사의 전면에 나선 모습이다. 지난해 1월 정치국 후보위원에 오른 그가 정치국 위원을 건너 뛰고 1년 만에 상무위원이 된 것은 이례적인 행보로 꼽힌다. 조 비서는 최근 김 총비서를 근거리에서 수행하면서 사실상 북한 내 권력 서열 3위로 급부상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회의에서 조 비서는 "당세포가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를 쓸어버리는 발원점이 되여 맹렬한 투쟁을 벌리며 도덕기강을 확립하기 위한 된바람을 일으켜나가야 할 것"이라며 당 세포의 결함들을 구체적으로 나열했다. 지난 8차 당대회에서 결정한 국가경제발전 5개년계획 목표달성을 위한 당세포비서들의 역할을 강화하고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춘 것으로 보인다.  

그는 △유일적 영도체계를 세우는 사업을 세포사업의 주선으로 틀어쥐고 나가지 못한 문제 △당원들의 당성을 단련하는데 기본을 두고 지도하지 못한 문제 △당 정책 관철의 직접적 전투단위로서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한 문제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와의 투쟁을 강도 높이 진행하지 못한 문제 등을 비판했다. 조 비서는 "각급 당 위원회들이 당 세포들에 대한 지도를 실속 있게 하지 못하고 당 세포비서들의 정치의식과 실무능력이 낮은데 있다"고 원인을 분석했다. 

양무진 북한 대학원 대학교 교수는 "세포비서대회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참석한 것은 수령 당 중심의 체제결속에 방점이 있다"며 "조용원 조직담당비서가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 척결을 강조한 것은 악역으로서 사회주의 우월성으로 자력갱생의 집중을 이끌려는 의도"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