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이 올해도 학교 밖 청소년들에 대한 무료 건강검진을 지원한다.
만 9세 이상 ~ 18세 이하 학교 밖 청소년은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접수와 검진은 연중 진행한다.
단, 정기검진 주기(3년)에 따라, 2019·2020년에 검진 받은 청소년은 올해 대상에서 제외된다.
검진 항목은 건강 상담을 비롯해 신장질환, 간염검사, 간질환, 폐결핵 및 기타 흉부질환, 빈혈, 당뇨, 이상지질혈증, 구강검사(치과) 등이다.
환경개선부담금은 매년 3월과 9월 2차례 부과된다. 이번 부과액은 대상 기간인 지난해 7월 1일부터 12월 31일 중 경유차 사용분에 대해 배기량과 차령 등을 감안해 산정됐다.
기간 내 소유권을 변경하거나 폐차, 말소한 경우 소유 기간에 따라 일할 계산된다.
기초생활수급자의 생계형 차량, 장애인(1~3급) 및 국가유공자, 5.18 민주유공자의 보철용 경유차는 1대까지 부담금을 감면조치한다.
1기분 납부기간은 이달 16~31일까지이며, 가까운 금융기관을 방문하거나 전용계좌 이체 또는 현금 입출금기, 위택스, 인터넷지로를 통해 납부할 수 있다.
시는 1기분 납부 시 2기분을 연납(일시납부)하면 2기분을 10% 감면하는 연납 신청도 받을 예정이다.
기간 내 납부하지 않을 경우, 가산금 3%가 부과되며, 차량 압류 등 체납처분으로 재산상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다.
한편 시 관계자는 “환경개선부담금은 후불제 방식으로 차량 말소나 소유권 이전 후에도 부과될 수 있는 만큼 부과대상 기간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