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조 엄지족 잡는다"...대형마트도 모바일 강화 사활

2021-02-17 05:00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국내 대형마트들이 역대 첫 100조원을 넘어선 '엄지족(엄지손가락으로 쇼핑하는 민족을 일컫는 신조어) 시장'을 잡기 위해 모바일 사업 강화에 힘을 쏟고 있다. 비대면 시장 성장으로 늘어난 수요를 잡기 위해 편의성을 높이는 한편, 오프라인을 위한 온라인 기능을 강화해 매장 유인까지 다잡겠다는 계획이다.  

16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0년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지난해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08조7000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기준 첫 100조원 돌파다. 지난해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2019년보다 24.5% 증가한 것은 물론 관련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01년 이래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는 국내 온라인 쇼핑 거래액(161조1000억원)의 67%에 달하는 규모기도 하다.

홈플러스가 이번에 국내 대형마트 가운데 최초로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페이코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새 단장한 이유다. 홈플러스는 이외에도 고객 개인별 큐레이션, 상품 카테고리·검색기능을 개선했다.

이에 따라 홈플러스 앱 첫 화면에는 최적화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 개개인에게 필요한 상품을 맞춤 추천해 제안하는 큐레이션 기능이 추가됐다. 인공지능(AI) 기반의 개인화 추천 서비스 기능을 새롭게 도입해 이용자의 데이터를 토대로 개인별 취향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주는 1대1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아울러 상품 카테고리를 개편하고, 혜택·가격·별점·브랜드 등 검색 필터를 다양화하는 등 검색 기능을 강화해 고객들이 보다 쉽고 빠르게 필요한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개선하고, 앱 내에서 노출되는 상품 이미지 사이즈도 더 크게 키워 필요한 상품을 한눈에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이보다 앞서 롯데마트는 올해 초 '오프라인을 위한 온라인(O4O)' 플랫폼 기능을 강화한 '롯데마트고(Go)'를 새롭게 론칭하게 했다. 이 서비스는 롯데마트의 기존 할인쿠폰 앱 '엠(M)쿠폰)'을 새 단장한 서비스로, 지난 2015년 이후 6년 만에 개편한 것이다.

롯데마트GO는 기존 할인쿠폰과 적립 기능을 유지하고 확대하는 한편 앱을 통해 점포 내 입점한 테넌트 매장을 예약하고 매장과 채팅하는 기능까지 도입했다.

또 우리아이M클럽과 밀구루클럽 등 맞춤형 무료 회원제 서비스와 매장 구매 상품에 대한 상품명, 선물함 기능 등을 선보였다. 롯데마트는 이 서비스 개편으로 모바일 앱에서 오프라인 매장으로 고객을 유인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이마트 역시 이커머스 사업법인 쓱닷컴(SSG닷컴) 외에 전용 이마트앱을 통해 다양한 매장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앱은 피코크클럽, 미트클럽, 와인클럽 등 세분화된 특화 클럽을 통해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고, 주차비도 사전 정산할 수 있도록 했다.

이마트가 지난해 모바일 앱에서 개편한 '스마트 오더(와인을 사전 예약 후 매장에서 결제, 수령하는 서비스)'는 배송이 허용되지 않아 실효성이 적을 것이란 우려도 있었지만, 기호가 뚜렷한 주종인 와인을 직접 골라 주문할 수 있다는 특장점으로 출시 한달 만에 1000건이 넘는 주문을 내며 뜨거운 호응을 얻어내기도 했다.

물론 쓱닷컴과 연계해 시너지를 내는 사업도 있다. 대표적인 서비스가 '픽셀'이다. 이 서비스는 온라인에서 주문한 상품을 오프라인에서 찾아가는 픽업 서비스로, 상품 준비가 완료되면 고객에게 메시지로 알리고, 키오스크(무인단말기)를 통해 전달해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