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유바이오로직스 '유코백-19' 임상 계획 승인

2021-01-21 09:16
  • 글자크기 설정

[식품의약품안전처 로고.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유바이오로직스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유코백-19’ 임상시험계획을 전날 승인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임상시험은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유코백-19’의 안전성 및 면역원성(중화항체 증가 비율)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1상 진행 후 2상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게 된다.

‘유코백-19’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단백질’을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해 만든 ‘재조합 백신’이다. 백신의 표면항원 단백질이 면역세포를 자극해 중화항체를 형성함으로써 면역반응을 유도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침입하면 항체가 이를 제거한다.

'유코백-19'는 체내 전달체인 리포솜을 면역증강제로 사용한 백신으로, 표면항원 단백질이 리포솜의 표면에 표출돼 면역반응을 끌어낸다.

해외에서도 미국 노바백스社(3상) 등 유전자재조합 기술을 이용한 코로나19 백신의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점 등을 고려해 개발 제품의 임상시험 현황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겠다"며 "안전하고 효과 있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이 신속히 개발될 수 있도록 지원해 국민이 치료 기회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로써 현재 국내에서 코로나19 관련 임상시험계획을 승인받아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의약품은 백신 7개 제품, 치료제 15개 제품(13개 성분)이 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