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표류' 포천 고모리에 산업단지 호반산업·교보증권이 개발 맡는다

2021-01-18 11:26
  • 글자크기 설정

'포천시 새 시행자 협약…가구산업 탈피 전자상거래·식품 복합 산업단지 조성'

포천 고모리에 산업단지 위치도.[사진=포천시 제공]


3년간 지지부지했던 경기 포천 '고모리에 산업단지' 조성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포천시는 호반산업·교보증권 컨소시엄과 '고모리에 산업단지' 공공 시행을 위한 사업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컨소시엄에는 호반산업과 교보증권을 비롯해 삼원산업개발, 디씨티개발 등이 참여한다.

협약에 따라 컨소시엄은 민관 합동 사업법인(SPC)에 참여하게 된다.

또 시는 인허가와 인프라 등 사업추진을 위한 지원을 하고, 컨소시엄은 사업비를 투자하고, 산업단지를 책임지고 준공한다.

시는 곧바로 SPC 설립을 위한 행정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컨소시엄은 연내 관련 인·허가를 마무리 지시고 내년 초 착공할 계획이다.

당초 이 사업은 시와 경기도가 '고모리에 디자인 클러스터'란 명칭으로 추진해왔다.

사업 타당성 검토용역에서 사업성이 낮은 것으로 나와 2018년 7월 행정안전부 중앙투자 심사를 통과하지 못하는 등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듬해 공영개발 방식에서 민관 합동개발 방식으로 사업계획을 변경, 한샘개발과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등 사업에 속도가 나는 듯 했다.

하지만 지난해 한샘개발에서 더 이상 사업 추진이 어렵다는 의견을 보내옴에 따라 사업이 또 다시 난항에 빠졌다.

시는 기존 가구산업 중심의 산업단지에서 탈피, 전자상거래와 식품 등 관련 사업 발전을 고려한 복합 산업단지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당초 경기도와 소흘읍 고모리 일대 44만㎡에 경기북부 제조업의 30%를 차지하는 섬유·가구산업에 디자인과 한류문화를 접목한 융·복합 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이었다.

박윤국 시장은 "고모리에 산업단지는 포천시의 역점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어려움으로 지연돼 왔다"며 "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적극적인 행정지원으로 사업을 반드시 성공시키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