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택배 등 49개 물류시설에 '전신소독' 등 고강도 방역지침 시행

2020-08-27 11:49
  • 글자크기 설정

경기도, 선별진료소 운영시간 오후 9시까지 연장

[사진=연합뉴스]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면서 각 지방자치단체가 방역조치 강화 등의 지침을 마련해 시행에 나선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27일 오전 11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을 개최하고, 서울시와 인천시, 경기도 등의 코로나19 조치사항에 대해 발표했다.

서울시는 이날부터 택배 물류센터 등 49개 물류시설에 대한 고강도 방역지침을 시행한다.

조끼·장갑 등 공용물품 사용을 전면금지하고, 비대면 하역, 분류, 배송시스템 등을 구축한다. 100명 이상이 근무하는 업체에 대해서는 시설 출입 시 전신 소독을 시행할 수 있는 시스템 도입을 권고한다.

태풍 ‘바비’에 의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실외 선별진료소는 이날 오후 13시까지 중단된다. 이후 태풍 진행 상황을 고려해 순차적으로 운영을 재개하며, 실내 선별진료소는 정상적으로 운영한다.

경기도는 최근 코로나19 진단검사 수요가 크게 늘어남에 따라 선별진료소 운영시간을 한시적으로 연장한다.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였던 검사시간을 오후 9시까지 3시간 연장한다. 주말과 공휴일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또 다른 지자체와 협력해 임시생활시설과 생활치료센터를 공동으로 활용한다.

인천시는 확진자가 발생한 시설에 즉각대응팀을 파견해 위험도 평가 및 검체 채취 등을 실시하고, 접촉자 파악 및 심층 역학조사 등을 실시한다. 신속한 검사를 위해서 검체 수송 전담 인력도 지원한다.

경상남도는 수도권에서 확진자가 다수 발생함에 따라 사랑제일교회 및 광화문 집회와 관련한 긴급 행정명령을 내리는 등 수도권의 감염이 도내에 확산되지 않도록 대응하고 있다. 이를 위해 수송차량 탑승명단 파악과 인솔책임자 방문 설득 등의 방법으로 집회 참가자 명단 확보에 주력하는 한편, 안내 문자를 발송해 참가자에 대한 진단검사를 독려하고 있다.

한편 중대본은 이날 브리핑에서 합동 현장 역학조사를 통해 사랑제일교회와 관련한 명단 5912건을 확인하고 관리대상으로 선정한다고 밝혔다. 이는 당초 서울특별시를 통해 확보한 4066건보다 1846건이 증가한 수치다.

또 지난 15일 서울 도심에서 진행된 광화문 집회와 관련해 통신 3사의 기지국 정보 등을 활용해 5만1242명(잠정)을 관리대상으로 선정하고, 지방자치단체에 통보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