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도나도 '돈 된다'는 마스크 생산… 백신 개발 땐 줄도산 위기

2020-08-24 17:35
  • 글자크기 설정

마스크 제조업계에 따르면 국내 마스크 생산·제조업체는190여 곳에 이른다. 이 중 생산기계를 20~30대 보유한 기업은 15~20여 곳이다. 대체로 나머지 업체들은 소규모 업체로 볼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올 하반기에는 마스크 생산업체가 500여 개에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중국 마스크 업체의 줄도산 위기가 국내 업체로 이어질까. 올 초 중국의 마스크 업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파로 '물량이 없어서 못 팔 정도'였다. 문제는 양보다 질이었다. 중국 마스크 업체는 한때 1만여 곳 이상 생겨났지만 품질 기준을 충족한 곳은 소수에 불과했다. 실제로 공식인증을 획득하지 못한 업체가 수두룩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지난 5월 품질 기준에 미달하는 중국산 마스크의 승인을 대거 취소한 바 있다. 

중국산 마스크에 대한 불신이 불거지면서 국내산 마스크가 인기를 얻고 있다. 고수익을 올리는 일부 사례가 조명을 받으면서 마스크 사업에 뛰어드는 국내 업체들이 줄을 잇지만 상황은 그리 여의치 않은 모습이다. 앞서 '코로나19'가 절정에 달했을 땐 1000원 남짓하던 마스크는 최고 1만원 넘게 거래됐다. 소위 말해 '돈이 된다'고 판단한 자본가들이 어떠한 노하우 없이 마스크 생산 기계를 해외에서 들여와 일단 마스크 제작에 돌입하는 상황이다.

수많은 경쟁 업체의 난립으로 마스크 가격은 계속 하락하고 있다. 중소 마스크 제조업체 대표 김모씨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마스크 수요가 늘어나면서 관련 사업에 관심을 갖게 됐다"면서 "그동안 일군 사업 자금으로 중국에서 마스크 생산 기계를 20여 대 들여왔지만 경험 부족으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김씨는 이어 "중국업체의 기계를 절반 값에 들여와 마스크 생산에 나서고 있지만 불량률이 높아 생산율이 저조할 뿐만 아니라, 소위 말해 너도나도 마스크 제조 시장에 뛰어들면서 마스크 가격이 내림세에 있다"고 덧붙였다.

마스크 제조업계에 따르면 국내 마스크 생산·제조업체는190여 곳에 이른다. 이 중 생산기계를 20~30대 보유한 기업은 15~20여 곳이다. 대체로 나머지 업체들은 소규모 업체로 볼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올 하반기에는 마스크 생산업체가 500여 개에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지난 5월 마스크 제조 사업에 뛰어든 최모씨는 "현재 코로나19의 대유행 조짐으로 마스크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마스크를 산다는 사람보다 판매하려는 사람이 더 많은 실정"이라면서 "향후 시장 방향성이 어떻게 흘러갈지가 관건인 거 같다"고 솔직한 심정을 드러냈다.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이 국내를 넘어 전 세계로 뻗어 나가면서 향후 마스크 시장에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백신이 없는 현재로서는 마스크가 코로나19 확산을 막는 주요한 용도로 사용되지만 치료제가 나올 경우 마스크 사용량이 대거 줄어들 수 있는 전망이 나오기 때문이다. 또한 상당수 업체는 중국에서 필터와 부직포를 들여와 마스크를 제작해 해외 시장에서 국가 이미지를 훼손할 가능성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