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집결한 전공의 "정부, 토사구팽 행태…의대 정원 확대 재논의하라"

2020-08-07 16:12
  • 글자크기 설정

7일 집단휴진 진행…여의도 집회 실시

전공의들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공원 입구에서 정부의 의사 정원 확대 정책에 반대하며 단체행동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집단휴진에 나선 전공의들이 7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에서 집회를 개최하고, 의대 정원 확대 정책 재논의를 촉구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이날 결의문을 통해 “(정부가) 제대로 된 논의도, 근거도 없이 4000명의 의대정원 증원을 날치기로 통과시키려 한다"며 "무분별한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한방첩약 급여화에 대해 전면 재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정부는 우리를 코로나 전사들이라며 '덕분에'라고 추켜세우다가 단물이 빠지니 적폐라고 부르고 있다"며 "정부의 이중적인 행태에 우리는 토사구팽이라는 말을 머릿속에서 지울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김솔이 서울성모병원 내과 전공의는 자유발언에서 "의료는 한 번의 실수가 환자의 생명과 직결되는데, 사전 논의 없이 급히 신설된 공공의대에서 양성된 의사들이 터무니없는 의료사고를 내지 않을 만큼 의료의 질을 유지할 자신이 있느냐"며 "정부는 의대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을 통해 정말 수급이 어려운 특정과의 수요를 충족시키며 지역의료를 강화할 자신이 있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단순히 의사 수를 늘리기 전에 '왜 특정 과가 인기가 없는지', '왜 의사들이 지방에서 근무하기 원치 않는지'를 먼저 파악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외쳤다.

전공의들은 이날 하루 연가 등을 이용해 집단휴진에 나섰다. 오전 7시부터 8일 오전 8시까지 응급실‧중환자실 등 필수의료를 포함해 모든 업무에서 파업을 진행했다.

정부는 전국의 1만6000여명의 전공의 중 50% 가량이 연가 등을 통해 집단휴진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했으나, 대전협은 70~80%의 전공의가 집단휴진에 참여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전공의들은 의대정원 확대 이외에도 ‘대정부 요구안’을 통해 전공의와 정부의 상설소통기구 설립, 전공의 수련비용 지원을 포함한 전공의 수련 국가책임제, 전공의의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한 법령 개정 등을 요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