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비상사태 한달 더 연장 목소리 ↑…"GDP 40% 이상 감소 전망"

2020-05-01 16:20
  • 글자크기 설정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비상사태를 한달 더 연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에 조언하는 전문가 그룹은 전국 단위 비상사태 명령을 한달 더 연장해 사람 간 접촉은 물론 유동인구를 억제하는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고 현지 언론은 1일 전했다. 

일본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담당을 맡고 있는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재생상은 이날 전문가 회의 후 연 기자회견에서 일본 내 감염자 수가 줄고 있기는 하지만, 지금 상황에서 이동제한 조치를 완화할 경우 폭발적 감염이 있을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 비상사태 상황을 유지해야한다는 조언이 나왔다고 밝혔다. 

일본은 지난 7일 도쿄 등 7개 광역자치단체에 비상사태를 선포한 뒤 지난 16일 적용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했다.

비상사태 선포는 오는 6일 만료되지만 여전히 코로나19 확산 사태가 진정이 되지 않고 있는 만큼 비상조치 기간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최근 들어 점차 커지고 있다. 

앞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도 지난달 30일 코로나19 대응 경제대책이 담긴 추가경정예산이 국회를 통과한 직후 기자들에 비상사태 연장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일본은 1일 낮 12시 현재 누적 확진자 수는 1만5018명이며, 사망자는 468명이다.

비상사태를 연장할 경우 일본 GDP는 큰 폭으로 줄어들 것이라는 보인다. 

JP모건은 1일 2분기 일본 GDP성장률이 연율로 42% 급감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기존 전망치보다 7%포인트 하향 조정된 것이다. 

비상사태를 한달 더 연장할 경우 경제 피해가 더 커질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날 일본 증시는 큰 폭으로 하락했다. 도쿄 증시의 대표지수인 닛케이225 평균주가는 전 거래일 종가 대비 574.34포인트(2.84%) 내린 19,619.35로 거래를 마쳤다. 

전날 코로나19 치료약 개발 기대감에 힘입어 전날에는 2만선을 회복했지만, 일본 비상사태 연장을 비롯해 코로나19 확산을 놓고 미·중 간 대립이 격화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다시 약세로 돌아섰다. 

일본 주식시장인 공휴일인 녹색의날, 어린이날과 헌법기념일 대체휴일이 잇따르는 4일부터 6일까지 휴장한다. 
 

[사진=EPA·연합뉴스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