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시진핑, 마스크 쓰고 첫 현장 방문… 전문가 "잠복기는 최장 24일”

2020-02-11 07:23
  • 글자크기 설정

코로나 사태 이후 처음 현장 나온 시진핑

오른손목 내밀어 체온 측정하는 포즈도

中 전염병 전문가 중난산 "잠복기 최대 24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이 본격화한 이후 처음으로 관련 현장을 찾았다.

10일 신화통신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오후 베이징에 있는 디탄(地壇) 전염병 전문 병원을 방문했다. 마스크를 쓴 시 주석은 그곳에서 신종 코로나 환자들의 입원 진료상황을 살피고, 우한(武漢)을 연결해 현지 의료진을 격려했다.

시 주석은 “전염병 퇴치를 위해 애쓰는 모든 의료진들에게 경의를 표하며 진심 어린 감사를 드린다”며 일선해서 분투하는 이들을 높이 평가했다.

시 주석은 차오양(朝陽)구 질병예방통제센터도 시찰했다. 차오양구는 제이징에서 가장 많은 환자가 나오고 있는 곳이다. 안화리 주민센터를 찾은 시 주석은 이 자리에서 오른 손목을 앞으로 내밀어 주민센터 방역 담당자로부터 발열 여부를 체크 받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시 주석이 신종 코로나와 관련해 회의는 주재했었지만, 일선 현장을 방문한 건 사태가 불거진 이후 처음이다. 대신 리커창(李克强) 총리가 발원지 우한을 직접 찾아 의료진을 만났었다.

특히 시 주석의 현장방문은 누적 사망자가 900명을 넘어서고, 확진자가 4만명을 돌파하는 등 확산세가 여전한 상황에서 이뤄졌다. 신종 코로나 확산을 처음 경고했던 고 리원량(李文亮) 의사가 최근 사망한 후 추모 열기가 이어지고 있는 시기와도 맞물린다.

일각에서는 시 주석이 대형 참사나 재해 현장을 찾았던 때와 달리 신종코로나 방역의 최일선에서 모습이 보이지 않은 것은 대응 실패에 따른 정치적 책임을 피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0일 오후 베이징 디탄 병원을 방문해 흰 의사 가운에 마스크를 낀 채 의료진과 이야기를 나누며 격려하고 있다. [사진=신화망 캡쳐]

한편 신종 코로나의 잠복기가 그동안 알려진 최장 14일보다 길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중국의 전염병 권위자인 중난산(鐘南山) 중국 공정원 원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이날 환자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최장 잠복기는 24일이었다고 밝혔다.

중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은 최장 잠복기 14일을 격리 기간으로 설정해 관리하고 있는데 신종코로나의 잠복기가 길어지면 예방·통제 방식도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

다만, 연구팀은 이는 아직 개별 사례라며 격리 기간을 연장할 필요성에는 선을 그었다. 또 실제 가장 많은 환자가 나온 시기는 잠복기 3일째였다고 덧붙였다.

연구팀은 감염 초기 43.8%만 발열 증상이 있었다며, 초기에 발열만으로 감염 여부를 판단해선 안 된다고도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